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한·중 경제장관 “한중 FTA 협상 속도내야”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334 2012/09/16 16:02

게시글 내용

 

033340

     한·중 경제장관 “한중 FTA 협상 속도내야”
    박재완 “美양적완화, 韓경제에 긍정적효과..부작용도 우려”

기사입력 2012-09-16 15:41 | 기사수정 2012-09-16 15:41

아주경제 유지승 기자= 한국과 중국의 경제장관이 양국 간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을 가속화해야 한다는데 동의했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14일 오후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에서 열린 ‘제11차 한중 경제장관회의’에서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핑(張平)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주임이 이같은 내용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16일 밝혔다.

박 장관은 이 자리에서“유럽 재정위기로 직접적 타격을 받는 한국과 중국 등을 중심으로 새로운 활로 모색이 필요하다며 한·중 FTA 가속화와 통화 협력 강화, 원-위안화 결제비중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한·중 경제장관회의가 끝난 후 CCTV, 인민일보 등 현지언론 등과의 합동인터뷰에서 박 장관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해서 ”양국의 긴밀한 경제협력과 상호 보완적인 경제구조, 양국 경제패턴의 동조화 현상, 유럽 등 여타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동아시아 역내 교역비중 등을 고려할 때 매우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현재 민감품목 보호를 위해 협상의 지침을 정하는 1단계 협상을 3차례 진행했으며, 4차 협상은 10월 말 한국에서 개최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양국이 민감하게 생각하는 산업과 품목 등에 대해 이견이 있으나, 앞으로 양국이 큰 틀에서 상호 ‘윈윈’을 해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세계경제가 동반 부진한 상황에서 성장보다는 안정에 중점을 두고 거시경제를 운용하고 있으며, 구조적 문제에 따른 선진국 물가상승률과의 차이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올 상반기에 발표된 각종 경기부양책이 본격적으로 효과를 발휘하기 시작하면 중국경제는 더욱 안정을 찾을 것이란 전망이다.

양측은 에너지 절약 및 배출감소, 새로운 정보기술산업, 공정거래, 지역발전 정책 등의 정책 현황 및 협력방안에 대해 긴밀하게 논의하고 상호간 교류를 강화하기로 했다.

박 장관은 앞서 이날 오전 중국진출 한국기업 간담회 때 제기된 우리 기업의 중국 무한 에틸렌공장 건설, 자동차·보험시장 진출과 조선업 운영 지원 등의 애로사항에 대해서도 중국측에 전달하고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또 박 장관은 합동인터뷰에서 미국의 3차 양적완화(QE3)가 한국경제에 긍정적 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되지만 부작용도 우려된다고 밝혔다.

그는 “양적완화가 단기적으로 시장의 불확실성 완화, 경제심리 회복 등 한국경제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겠지만, 원자재 가격 상승과 급격한 자본유입 등 유동성 확대에 따른 부작용도 존재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양적완화 조치의 중장기적 효과에 대해서 우려하는 의견도 있는 점을 고려해 각국이 더욱 정교하게 경제정책을 운용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외국 자금의 국내 유출입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등 국내외 경제동향과 양적완화의 파급 효과를 고려하면서 거시경제정책을 안정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회의의 성과로 거시경제정책, 세계경제 현황, 에너지 절약 및 배출감소, IT 등 신성장동력, 공정거래 및 경쟁정책, 지역개발 정책 등에서의 정책 현황 및 협력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와 양국간의 긴밀한 협조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