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미국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314 2008/03/18 12:19

게시글 내용


교수 1년반전 작성 경제붕괴 시나리오 척척 맞아

미국 경제학자가 1년 반 전 작성한 미국경제 붕괴의 12단계 시나리오가 척척 맞아 떨어지고 있어 화제다.

18일 삼성증권에 따르면 미국 뉴욕대 루비니 교수가 지난 2006년7월 시장에 적잖은 파장을 던졌던 `미국 경제 및 금융시장이 붕괴로 가는 12단계'가 하나씩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루비니 교수의 예상 시나리오는 1단계 미국 역사상 최악의 주택시장 침체로 시작돼 2단계 서브프라임 모기지 손실 확대, 3단계 신용카드, 자동차 할부 등 소비자신용 부실, 4단계 AAA 등급 채권보증업체 신용등급 하향, 5단계 상업용 부동산시장

붕괴, 6단계 대형 지역 또는 전국적인 은행 파산 등이다.

또 7단계 무모한 차입매수(LBO)로 인한 큰 손실, 8단계 기업의 연쇄부도 및 CDS(신용디폴트스왑)손실, 9단계 그림자 금융시스템(shadow financial system) 붕괴, 10단계 주가의 급락이 마진콜과 공매도 등으로 연결, 11단계 지불능력 우려 고조로

금융시장 유동성 고갈, 12단계 손실, 자본잠식, 신용수축, 강제청산, 가격 이하로의자산 헐값 매각의 악순환이 이어진다는 것이다.

삼성증권은 이 시나리오 중 10단계까지는 상당부분 현실과 일치하고 있으며 11~12단계는 미국 정부가 금융시장 유동성공급, 베어스턴스의 매각 승인 등을 통해 진행을 막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기존주택가격의 고점 대비 12.6% 하락, 골드만삭스 4천억달러 손실 추정, 중소형 채권보증업체 신용등급 강등, 헤지펀드의 유동성 창출 어려움 등은 루비니교수의 시나리오와 잘 맞아떨어지는 부분이라고 삼성증권은 지적했다.

삼성증권은 결국 루비니 교수가 말한 미국 경제 붕괴 시나리오 12단계가 지금 그대로 현실화된 것은 아니지만 10단계까지는 어느 정도 유사한 징후를 나타내고 있다고 판단된다고 분석하고 그러나 아직 11~12단계는 사태가 본격 비화됐다기 보다는미국당국이 이를 막기 위해 총력 대응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서울=연합뉴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