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뉴 반기문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1,076 2014/10/22 10:37

게시글 내용

오스코텍...백혈병치료제 미국특허 .한승수 사외이사로 있었음

 

밀어주고 끌어준 15년 한승수-반기문의 인연

   

“한승수 총리 후보자가 아니었다면 오늘의 반기문(사진) 유엔 사무총장도 없었을지 모른다.”

총리 후보자가 발표된 28일 외교부 장관 출신인 한 후보자와 반 총장 사이의 인연과 의리가 외교관들 사이에 화제가 됐다. ‘자원 외교’를 제1의 과제로 부여받은 한 총리 후보자에게 반 총장과의 두터운 친분은 둘도 없는 큰 자산이란 분석도 뒤따랐다.

두 사람은 1993년 김영삼 정부 출범 때 첫 인연을 맺었다. 한 후보자는 주미대사로 발탁돼 처음 외교 업무를 맡았다. 주미 대사관 정무공사로 먼저 나가 있던 반 총장은 성심껏 한 후보자를 보필했다.

김대중 정부 때인 2001년 3월 한·러 정상 선언에 미국의 정책에 반하는 탄도요격미사일(ABM) 제한조약을 지지하는 문구가 들어가 미국과 외교 갈등이 빚어진 끝에 외교부 장·차관이 모두 교체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때 한 후보자는 신임 장관이었다. 반면 차관직에서 경질된 반 총장은 공직 이력 31년을 접어야 할 처지였다.

4개월 뒤 한 후보자가 유엔총회 의장으로 선임되자 그는 실의에 차 있던 반 차관을 의장 비서실장 겸 유엔 부대사로 임명했다. “차관까지 한 사람이 국장급 자리로 가느냐”는 눈총도 받았지만 반 총장은 묵묵히 한 의장의 부름에 화답했다. 바로 이 시절의 활동이 그를 유엔 사무총장으로 만든 밑거름이 됐다.

인연은 노무현 정부에서도 이어졌다. 정부가 유엔 사무총장 입후보자를 물색하던 초기 두 사람 모두 후보로 거론됐다. 하지만 반 총장이 최종 낙점을 받자 한 후보자는 “반기문이야말로 적임자”라며 적극 지지했다. 반 총장은 당선 뒤 한 모임에서 한 후보자를 ‘은인’으로 표현했다. 큰딸 결혼식의 주례도 한 후보자에게 부탁했다. 지난해 5월에는 반 총장이 한 후보자를 유엔의 기후변화담당 특사로 지명했고, 두 사람은 다시 한번 호흡을 맞춰 활약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