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연예계 전반에 UCC 열풍 확산!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371 2007/02/02 18:44

게시글 내용

연예계 전반에 UCC 열풍 확산!
정진호기자 jhjung@joynews24.com
2007년 02월 02일
연예계에도 UCC(이용자제작콘텐츠)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방송 3사가 매년 시청자들이 직접 제작한 동영상 콘테스트를 개최하는가 하면 개그프로그램의 인기 코너가 UCC를 접목해 참여개그 시대를 선언하고, 미스코리아 선발대회에 참여한 미녀들이 소소한 합숙생활을 동영상으로 직접 만들어 세상에 알리고 있다.

또한 연예 기획사들은 앞다퉈 UCC 플랫폼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다.

바야흐로 연예계에도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UCC 전성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것이다.



연예계의 흐름이 UCC로 변모하고 있는 것은 우리가 바로 '프로슈머(Prosumer)'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개개인은 소비자이자 생산자 역할을 무보수로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연예계 스타들도 예외는 아니다. 스타들이 직접 자신의 미니홈피에 글과 사진을 올리고 생일파티나 식사 장면 등 소소한 일상을 동영상으로 촬영해 인터넷에 올린다. 그럼, 이것을 본 네티즌이 퍼 나르고 인구에 회자가 된다. 연예뉴스 매체들마저 이러한 콘텐츠를 직접 기사로 작성하기도 한다.

바로 과거 TV-광고 산업이 복합 산업체를 형성하듯이 스타엔터테인먼트-UCC가 결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며 선순환 구조를 이루고 있는 것이다.



실례로, 지난해 '2006미스코리아' 서울진에 선발된 이하늬 등 미스코리아 서울 대회 참가자들이 사이판 합숙생활 중에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동영상 UCC가 모 UCC 포털사이트에 올라와, 네티즌들로부터 큰 호응을 불러일으켰다.

이 동영상 UCC 중에는 미스코리아 서울 진 이하늬가 숙소에서 동료와 함께 캐주얼 차림으로 초콜릿을 먹으며 담소를 나누고, 또 춤 장기 자랑을 하면서 우정을 나누는 장면을 담고 있다. 결국 이하늬는 그해 미스코리아 진에 당선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뿐만이 아니다.

KBS 개그프로그램 '개그콘서트'의 인기코너 '마빡이'는 UCC와의 접목을 통해 일반인들이 직접 참여하는 '참여개그'로 발전하며 생명력을 연장하고 있다. 네티즌들의 아이디어가 번뜩이는 '마빡이' 동영상들은 이미 인터넷과 각종 방송 패러디를 통해 전국을 '마빡이' 열풍으로 몰아넣었다.

UCC 시대의 가치를 간파한 연예기획사들은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UCC 플랫폼을 확보해 직접 운영까지 할 정도다.

최수종-하희라, 하지원, 박은혜 등이 소속된 소프트랜드는 최근 연예인과 일반인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UCC 사이트 '반띵닷컴'(www.bandding.com)을 오픈해 운영 중이다.

이곳에는 연예UCC 메뉴를 통해 드라마 '황진이'의 미공개 스틸 사진과 하지원의 일상생활을 찍은 동영상, 그리고 영화 배우 신이의 집들이 모습 등을 담은 UCC를 즐길 수 있다.

에스엠엔터테인먼트의 경우에는 지난해 UCC 사이트인 다모임을 인수, UCC 포털 엠엔캐스트(www.mncast.com)를 통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공급해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에스엠은 올해 상반기 내에 UCC 오디션을 통한 신인 캐스팅과 비즈니스 모델과 접목된 보아, 강타,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고아라 등 최고의 스타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UCC 시대에는 일반인들도 누구나 스타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스타들도 UCC 시대의 주인공이 되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 중이다. [◇UCC 열풍이 연예계에도 거세게 불고 있다. 사진은 미스코리아들이 직접 제작해 화제를 모은 동영상과 최근 박은혜의 대만 드라마 '싸이런스(silence)' 촬영기를 담은 동영상.]

IT는 아이뉴스24, 연예스포츠는 조이뉴스24 
<Copyright ⓒ 조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