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신정뉴타운 분담금 폭탄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737 2014/01/18 11:46

게시글 내용

잔금 못구한 조합원 매물 쏟아져

왕십리·북아현 등 서울 뉴타운, 분담금 몸살에 분쟁·시위 심화

[ 이현일 기자 ]
"분양가에서 1억원을 내린 가격에 팔 테니 빨리 매수자를 알아봐 주세요." (신정롯데캐슬 입주 예정자)

 

17일 서울 신정동 뉴타운에서 다음달 입주를 앞둔 신정롯데캐슬 인근 중개업소에는 쉴 새 없이 전화벨이 울렸다. 잔금을 마련하지 못한 조합원들이 앞다퉈 새 아파트를 매물로 내놓고 있어서다. 매물이 쌓이다 보니 조합원들이 5억3000만원에 분양받았던 전용면적 84㎡형 호가가 4억3000만원으로 1억원이 빠졌다.

이곳에서 불과 700m 떨어진 곳에 지어진 같은 크기의 목동 힐스테이트가 6억8000만원 수준에 분양 예정인 것을 감안하면 하락폭이 크다는 게 중개업소 들의 설명이다.

○새 집 입주 못하는 뉴타운 조합원

 

신정뉴타운에서 두 번째로 완공되는 아파트가 최근 사업과정에서 늘어난 추가 분담금(가구별 1억~2억원)을 감당하지 못해 입주를 포기하는 조합원들이 증가하면서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신정롯데캐슬 입주 예정자 박모씨는 "사업 초기엔 추가 분담금이 없다고 했는데, 집을 다 철거한 뒤 조합이 분담금을 내라고 통지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조합원들은 "조합이 기반시설 조성비용을 적게 책정해 추가 분담금이 발생했다"며 "조합에서 이탈한 현금청산자가 늘어난 것도 분담금이 증가한 원인"이라고 반박했다.

비슷한 문제로 주변 지역 재개발 단지들도 위기를 맞고 있다. 1502가구 규모로 재개발 예정인 신정2-1구역의 경우 사업 막바지 단계에서 사업이 중단 위기를 맞았다. 사업에 반대하는 비상대책위원회가 40% 이상의 주민들로부터 구역 해제 동의를 받아냈기 때문이다. 50% 이상 주민이 동의하면 구역이 해제된다.

반대 측 조합원인 이계원 씨는 "서울시 실태조사 결과 단지 내 일반분양 물량이 모두 팔린다고 해도 추가 분담금이 2억원에 이를 것으로 분석돼 더 이상 사업 추진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출처: 한국경제

게시글 찬성/반대

  • 3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