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암의 진행을 막는 세계최초 "뮬란"발견 1,000 배 상승가능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292 2012/03/19 13:05

게시글 내용

코미팜 041960

서울경제신문, YTN 뉴스 보도된 기사입니다. 종목 공개 할려고 무진장 노력 했습니다.

몇년 전에 혈액암 치료제 글리백에 대박났죠. 지금도 글리백이 대박나고 있습니다.

글리백보다 더 좋은 모든 암의 기적의 치료제를 우리나라에서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코미팜 사이트에 가셔서 기술연구소 콘텐츠의 연구과제소개에 6번항을 읽어보세요

코미녹스와 기존 항암제와의 차이점및 시장성에 대하여 설명을 합니다.

 

 

국내 연구진이 암 진행을 억제하는 ‘만능효소’를 발견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안성관 건국대 미생물공학과 교수와 배승희 박사팀이 효소 ‘뮬란’이 암세포를 키우는 ‘Akt’라는 효소를 강력하게 분해해 암 진행을 막는 사실을 규명했다고 18일 밝혔다.

대부분의 암세포 성장ㆍ전이ㆍ재발은 Akt 효소와 관련돼 있다. 암세포에서는 Akt가 비정상적으로 활성을 띠고 있다. 전세계 과학자들이 그동안 Akt 분해를 유발하는 효소를 발굴해 암을 정복하고자 노력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안 교수 연구진은 뮬란이 Akt를 아주 강력하게 분해한다는 사실을 세계 최초로 밝혀냈다.

뮬란은 단백질 분해를 유도하는 신호물질인 ‘유비퀴틴’을 만들어 Akt에 붙인다. 유비퀴틴이 붙은 Akt는 분해가 촉진되고 Akt가 관여하는 암의 진행도 억제되는 것이다.

Akt는 암세포의 ‘마스터 스위치’로 불린다. 유방암ㆍ자궁암ㆍ폐암 등 고형암뿐만 아니라 림프성ㆍ골수성 혈액암의 발병과 암세포 확산에 관련돼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뮬란으로 만든 치료제를 투입, 아예 암세포 성장에 관여하는 스위치 자체를 없애버리는 신개념 항암 치료의 길이 열린 것이다.

안 교수는 “몸속에 원래 존재하는 성분이기 때문에 화학 치료제에 비해 부작용도 적을 것”이라며 “현재 동물 실험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안 교수는“뮬란이 미토콘드리아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과 유비퀴틴을 만들어낸다는 점 등 특징을 따서 이름을 만들다 보니 애니메이션 캐릭터 이름처럼 재미있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가 네이처(Nature)에서 발간하는 생명과학 분야의 권위지인 ‘세포연구(Cell Research)’의 온라인 속보(13일자)에 실렸다.

게시글 찬성/반대

  • 1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