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슈퍼박테리아 치료항생제 특허추가출원준비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2,382 2009/09/17 09:42

게시글 내용

큐로컴 040350

" 슈퍼박테리아 공포확산"

-슈퍼박테리아 치료항생제 특허추가출원준비

-슈퍼박테리아 철흡수관련5종 단백질발굴

-항생제는 약 30조대시장규모

 

 

의사 가운·넥타이 슈퍼박테리아 검출
  입력시각 : 2009-09-16 19:00  나도한마디 |  목록보기 |  인쇄하기 |    [앵커멘트]

신종플루의 병원 내 감염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의사들의 가운과 넥타이에서 슈퍼박테리아가 검출됐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만성질환자가 감염될 경우에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임승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최근 신종플루 사태까지 겹친 의료 현장 대부분은 눈코뜰새 없이 바쁩니다.
주로 응급실이나 중환자실을 도는 전공의들은 가운 조차 제때 갈아입을 시간이 없습니다.
[인터뷰:대형병원 전공의]
"응급실이나 중환자실에서 환자들을 돌보는 데 쓰다 보니까 아무래도 가운을 갈아입는다거나 그외 청결적인 면에서 시간을 할애하기 쉽지 않은 것은 사실이죠."
의사들의 복장이 오히려 세균의 온상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실제 한 대학병원이 전공의들의 가운과 넥타이를 검사한 결과 각각 25%와 7%에서 슈퍼박테리아인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이 검출됐습니다.
이 슈퍼박테리아는 강력한 항생제에도 죽지 않을 정도로 독성이 강합니다.
만성질환자가 감염되면 폐렴과 패혈증까지 나타나 생명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종플루 감염자의 경우 슈퍼박테리아가 이미 퍼졌다면 항바이러스제인 타미플루는 무용지물일 수 밖에 없습니다.

큐로컴, 슈퍼박테리아 항생제 개발 성과 발표박충훈 기자

큐로컴은 자사가 연구지원을 했던 캐나다 웨스턴온타리오 대학의 데이빗 하인리히(David Heinrich) 박사팀의 슈퍼박테리아 치료 항생제 연구성과를 발표했다.

이번 성과발표는 기존 항생제에 내성을 가지는 황색 포도상구균, 즉 슈퍼박테리아를 대상으로 한 새로운 개념의 치료방법이 입증됨에 따라 이뤄졌다. 슈퍼박테리아(MRSA)는 마이클잭슨이 감염됐다고 해서 널리 알려졌으며 병원 내 감염의 20%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원인균이다.

하인리히 박사는 슈퍼박테리아의 생존에 철성분이 필수적이라는 사실에 착안, 슈퍼박테리아의 철 흡수에 관련하는 5종의 단백질을 발굴했다. 또 이를 타겟으로 항체를 제조해 철의 흡수를 방해하는 시스템이 슈퍼박테리아를 죽일 수 있음을 입증했다.

지금까지 쥐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도 슈퍼박테리아의 감염을 막을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하인리히 박사팀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인퍼렉스(Inferrex)사는 2006년 10월에 설립된 캐나다 소재 회사로 큐로컴은 이 회사의 설립 초기 단계부터 투자해 25%의 지분을 확보하였고, 연구결과에 대하여 우선 개발권을 보유하고 있다.

발굴된 핵심 기술은 이미 등록을 마친 3건의 특허로 보호되고 있다. 목표 단백질을 이용해서 화합물을 스크리닝 할 수 있는 시험법과 슈퍼박테리아를 치료할 수 있는 의약품과 백신제조에 대한 2건의 특허는 미국, 캐나다, 유럽, 오스트리아, 일본 그리고 한국에 출원됐다.

박충훈 기자 parkjovi@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

 

 

040350

 

게시글 찬성/반대

  • 3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