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슈퍼박테리아 발생·내성률↑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498 2010/10/08 12:00

게시글 내용

슈퍼박테리아 발생·내성률↑

[2010.10.08 09:13]   모바일로 기사 보내기   TClip으로 퍼가기

[쿠키 건강] 최근 항생제에 내성을 가진 슈퍼박테리아(항생제 내성균)의 공포가 날로 확산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슈퍼박테리아는 공기로 전염되는 인플루엔자와는 달리 감염된 상처나 의료행위 등으로 전염되거나 병원에서 주사를 맞고 감염될 수 도 있으며 보통 30~40%의 치사율을 보인다.

8일 손숙미의원(한나라당·보건복지위)이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입수한 중환자실 병원감염 표본조사에 따르면, 병원감염사례에서 그 원인 균을 검출한 결과, 일본에서 사망자를 낸 아시네토박터균을 포함한 슈퍼박테리아검출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슈퍼박테리아로 사망한 사람은 없다고 공식발표했지만, 질병관리본부 관계자에 따르면 폐결핵으로 사망한 매년 2000여명의 사망자 중 슈퍼박테리아로 인한 경우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폐렴질환감염사례에서 일본에서 사망자낸 슈퍼박테리아 아시네토박터균검출 117건(20.2%)에서 127(22.3%)건으로 증가했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인공호흡기 사용으로 주로 감염되는 폐렴질환감염사례 중 가까운 일본에서 사망자가 다수 발생한 아시네토박터균의 검출이 22.3%에 이른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페니실린 등 기존 항생제의 내성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항생제로 알려진 이미페넴 항생제에 대한 아시네토박터균의 항생제 내성률이 65.1%에서 68.9로 증가하는 등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다.

손숙미 의원은 “우리나라는 손꼽히는 항생제 오·남용 국가였던 만큼 슈퍼박테리아에 더욱 취약할 수 있다”며 “슈퍼박테리아로 인한 사망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질병관리본부는 철저한 조사를 전면적으로 실시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조규봉 기자 ckb@kmib.co.kr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