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공매도와의 전쟁(번외3)

작성자 정보

상인

게시글 정보

조회 2,540 2019/05/31 23:00

게시글 내용

안녕하세요. 요초두입니다.  

한주가 마무리되고 금요일 저녁입니다.

오늘은 이번 한주 주가 흐름을 보며 제가 느낀 점을 공유하고, 공매도들의 향후 움직임 전망을 해보고자 합니다.


이번주 코미팜 주가는 꽤 다이나믹 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과 이주 화요일에 익일 공매도 금지를 당할 만큼 많은 공매도가 발생했습니다.


5/20 전주 월요일 - 21.81% 공매도

5/21 전주 화요일 - 29.49% 공매도

5/22 전주 수요일 - 31.27% 공매도

5/23 전주 목요일 - 26.99% 공매도

5/24 전주 금요일 - 41.72% 공매도

5/27 이주 월요일 - 공매금지

5/28 이주 화요일 - 30.27% 공매도

5/29 이주 수요일 - 공매금지

5/30 이주 목요일 - 41.22% 공매도

5/31 이주 금요일 - 32.91% 공매도


정말 공매도량이 놀랍지 않나요. 하지만 이 내용을 두고 가만히 생각해보면


1. 공매세력은 최선을 다해 공매를 치고 있다

2. 그런데... 얼마나 칠지 수위조절을 못할 만큼(2번이나 공매금지) 마구 공매를 치고 있다.

3. 그리고... (공매가 업틱룰을 얼마나 지키는지는 의문이 있지만) 적어도 기록된 매수체결량보다 공매가 더 많다면 업티룰 위반이 그대로 보이니.. 당일 매수체결량을 따져보면 특히 이번주 들어 매수체결의 대부분은 공매와 단타라는 추정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이주의 일별 개인 매매동향은 공매 금지된 날에는 매도, 공매가 가능한 날에는 매수를 했습니다. 물론 그 개인이 다 같은 개인도 아니고 숨어있는 주체도 섞여 있겠지만, 공매가 들어와 가격 낮출땐 받아내고, 공매가 금지되어 가격이 오를땐 차익실현을 하는 플레이를 한 것처럼 보입니다.


여기서 기억할점 하나는... 공매세력이 최선을 다해서 공매를 쳤다는 것입니다. 그결과가 이번 주 종가인 21650입니다.


또 재밌는 현상은 수요일도, 어제도 비슷한 상황을 확인했는데... 공매세력으로 보이는 창구가 아침에 매수로 들어오는 것입니다. 어 이창구는 매도 나와야 하지 않나.. 싶어 의아해 하면, 아니나 다를까 곧 매수 들어온 만큼 매도가 다시 오전중 나오더군요. JP모건이나 유안타 등...

제 예상이 맞다면 공매로 매수세 방어하면서 호가 내려칠 주식을 보유하지 못하여 아침에 사서 때린다는 것입니다. 전투에 사용할 주식 확보가 잘 안되는 것이죠.

이것은 위에서 쓴 것처럼 매도호가를 걸어두는 주체가 대부분 공매와 단타이기 때문에, 충분한 물량확보를 못하는 상황이란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정리하면, 공매들은 내려칠 주식 확보량이 부족하다....


월요일을 제외하고 항상 2시반에서 3시 이후 또는 마지막 동시호가에서 가격이 오르고, 매수세가 유입되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완전히 일치하는건 아니지만 하루중 주가 흐름이 대략 W자 모양을 가져갔는데요. 적당히 가격 낮춰 공매들 물량 받아주다가 막판에 종가를 관리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이번주 매매흐름 보면 숨은 매수주체가 공매를 데리고 놀며 저가에 물량 빼먹고, 종가는 적절히 유지시키고 있다는 판단을 할 수도 있다 생각합니다.


정확한 호재 없이 섣부른 주가 상승은 공매의 되치기(단타들의 차익실현을 동반하여)에 당할 수 있기에 매수 주체의 존재가 사실이라면 호재 발생 타이밍까지 이런 방식으로 공매들 물량 받아내는건 좋은 전략인 것 같습니다. 조만간 FDA 바스켓 임상이나 교모세포종 임상 중간 결과 등이 알려지면서 공매들에게서 큰 곡소리가 날 것을 확신합니다.



공매/공매알바들은 양회장님을 양치기라 비아냥 거리는 것을 다들 아실 겁니다.

남아공 임상/호주 암성통증 임상 등에서 회사가 주주들에게 피력한 기대감과 다르게 매출 실현이나 주가 부양이 실패로 돌아갔기 때문에 주주들도 이런 비판에 대해 속상하지만 쎄게 대응하기 어려웠던 것도 사실입니다.


이번 3월 이후 국내 여러 주식에 달라 붙은 공매들은 대략 미국-중국 무역전쟁에서 쉽게 타결이 안될 것이라 보고 2월까지 상승했던 주가에서 공매도를 때려 낮춰두고, 5-6월 미중 분쟁을 통해 세계 정세가 불안해질 때 큰 매도 러쉬를 일으켜 저가로 물량을 넘겨받으려는 전망을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종목들에서 공매도 때린 투자그룹들은 이런 전략하에서 나름 꽤 재미를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근데.. 참 이솝 우화에 나오는 늑대와 양치기 소년 이야기가 어떻게 끝나는지 아시나요?


마지막엔... 진짜로 늑대가 나타난답니다!!!!!


이야기에선 거짓말하던 양치기가 도움을 못받고 양을 늑대에게 잃어 거짓말 하면 안된다는 교훈을 주는 것이지만.. 늑대는 결국 진짜 옵니다!!!


코미팜엔 몇번 예상과 다르게 매출 발생이라는 늑대가 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양회장님을 양치기라 비웃었지요. 하지만 이번에 진짜 늑대가 오면 그 늑대는 비웃던 공매도들을 다 잡아먹을 것입니다.

공매도들은 미중 무역전쟁이란 강아지가 조금 힘이 될거란 기대를 하고 있올지 모르지만.. 그 강아지도 함께 잡아먹어 버릴 사나운 진짜 야생 늑대가 오는 것입니다!!!! ^^



아니라구요? 그렇다면 지난주 19000원대 주가가 이번주도 최선을 다해 공매를 쳤음에도 21650원이란 가격으로 바뀌었는지 공매들은 깊이 고민해 보기를 권합니다.

지금은 큰 호재 공시가 나오기 직전이니 공매들은 마음을 바꿔 빨리 매입을 서두르면 적은 손실로 수습이 가능합니다. 단타들이나 코미팜 진가를 잘 모르는 일부 개인 투자자들도 일정 수준으로 가격 오르면 내놓을 물량들이 있겠죠. ^^


지난주 처럼 우리 진성주주들은 편안하게 이 주말을 잘 보내고 다음 주 더 큰 희망으로 함께 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다들 평안한 주말 되세요~



게시글 찬성/반대

  • 57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