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국산 항암제' 개발 어려운 현실, 국립암센터 원장도 지원 호소

작성자 정보

세자

게시글 정보

조회 318 2021/10/21 22:24

게시글 내용

국립암센터 서홍관 원장, 20일 국정감사에서 참고인 출석
임상 지원, 연구자 자료 연계, 개방형 플랫폼 등 제안

2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 왼쪽부터 민주당 허종식 의원, 국립암센터 서홍관 원장
2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 왼쪽부터 민주당 허종식 의원, 국립암센터 서홍관 원장

 국산 항암 신약 치료제를 개발하기 어려운 현실이 국정감사에서 조명됐다. 우리나라 항암 시장의 80%는 다국적 기업이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원은 2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종합감사에서 국내 항암치료제 개발을 위한 여건이 열악하다고 지적했다.

허 의원은 "항암 주권까지는 아니더라도 항암치료제는 초기 연구 과정 기술이 있어 괜찮다고 한다"라며 "그러나 임상단계에서 어려움이 커져 다른 국가에 팔고 있다. 이러다보니 좋은 항암치료제가 나오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허 의원은 서홍관 국립암센터 원장을 참고인으로 불러 국내 항암치료제 개발 현실을 질의했다.

서 원장은 국내에서 암이 사망원인 1위라고 지적하며, 최근 5년간 암의 생존율이 42%에서 70%까지 향상됐다고 설명했다.

서 원장은 "그러나 이 모든 치료 성적은 선진국의 암 치료 성적을 도입한 결과일뿐, 우리가 새로운 신약을 개발한 것은 거의 없다"며 "생존율이 70%라고 말했지만 사실 30%의 암 환자는 5년안에 사망하는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항암 시장은 1조가 넘지만 전체의 80%를 다국적 기업이 차지하고 있다. 국내 기업은 20%를 차지하고 있지만 특허 만료된 약의 복제품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국내에서 항암치료제 개발이 어려운 이유로는 ▲개발비 문제 ▲자료의 분산 ▲R&D 연구투자 부족 등이 꼽혔다.

우선 서 원장은 비용과 관련해 "항암 신약은 하나의 약제가 성공하기까지 약 10년이 걸리고, 비용도 1조가 투입되지만 성공 확률이 낮은 고위험 산업"이라며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이 후보물질을 개발하더라도 개발 비용 전체를 감당하기 어려워 결국 다국적기업에 팔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가 중간 후보물질을 임상으로 연결하는 부분을 지원한다면 이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신약 개발을 위해선 암조직, 혈액을 포함한 자료가 연계돼야 하지만 현재는 분산돼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서 원장은 "질병청의 바이오뱅크, 과기부의 유전체 정보, 범부처 국가바이오 빅데이터가 조각조각 나눠져 있다. 개방형 통합 연구자 플랫폼을 만들어 국내 연구자에게 개방한다면 신약 개발 기회가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 기관의 임상시험으로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다기관의 공동임상시험 네트워크를 만들면 연구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 등 해외에 비교해 저조한 연구비 예산의 증액 필요성도 제시됐다.

서 원장은 "올해 보건복지부 예산 4400억원 중 암 R&D 예산은 568억원으로 13%에 불과하다"며 "이 중 국립암센터 연구비는 360억원으로 NCI(미국국립암연구소)의 예산인 6조원과 비교하면 0.5% 수준이다. 이 부분에서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정부 또한 지원책 마련 필요성에 공감했다.

복지부 권덕철 장관은 "WHO 무역 분쟁 때문에 직접적인 임상 후보물질 지원은 어렵다. 앞서 10조원 규모의 메가펀드 제안이 나왔는데 그런 노력을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여러 연구자가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뱅크는 정부 내에서 통합해 운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 임상 네트워크를 포함한 연구 분야도 관련 부처와 협의해 문제 해결을 중심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게시글 찬성/반대

  • 4추천
  • 1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