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화이자 "코로나 치료알약, 고위험군 입원·사망 89% 낮춰"

작성자 정보

세자

게시글 정보

조회 91 2021/12/15 00:24

게시글 내용

화이자 "코로나 치료알약, 고위험군 입원·사망 89% 낮춰"
임상시험 최종분석…표준위험군 입원·사망 70% 줄이고 오미크론에도 효과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미국 제약사 화이자는 14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를 위한 경구용 항바이러스제 '팍스로비드'가 고위험군의 입원·사망 확률을 90% 가까이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지난달 초 발표한 잠정 분석 결과와 거의 일치하는 내용으로, 화이자는 연내 주요국 보건당국의 승인을 받아 알약 형태의 이 치료제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화이자에 따르면 팍스로비드 3상 임상시험에 대한 최종 분석 결과 고위험군이 코로나19 증상 발현 후 이 약을 사흘 이내에 복용하면 입원·사망 확률이 89%, 닷새 이내에 복용하면 88% 각각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만, 고령, 기저질환 등 코로나19 감염시 중증으로 발전할 위험인자를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이번 시험에서 팍스로비드를 복용한 참가자 중 5명만 입원했고 사망자는 없었다. 반면 플라시보(위약) 복용군에서는 44명이 입원해 이 중 9명이 사망했다.
건강한 청년 또는 위험인자가 있지만 백신을 접종한 사람 등 표준위험군을 대상으로 한 별도의 임상시험에서는 이 치료제가 입원·사망 확률을 70% 낮추는 것으로 확인됐다.
미카엘 돌스텐 화이자 최고의학책임자(CSO)는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결과는 홈런을 친 것과 마찬가지"라면서 "매우 효과적인 치료 수단을 갖게 될 것이라는 희망을 높였다"고 자평했다.
팍스로비드는 전염력이 강한 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 오미크론에 대해서도 효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화이자는 전망했다.
초기 실험실 연구에서 팍스로비드가 오미크론 변이의 프로테아제(단백질 분해효소)를 다른 우려 변이와 거의 같은 수준으로 차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돌스텐 CSO는 밝혔다.
돌스텐 CSO는 "프로테아제의 기능을 차단함으로써 바이러스는 자기복제를 하지 못하고 질병을 일으키지 못하게 되는 것"이라면서 "오미크론에 대한 팍스로비드의 효력이 매우 상당할 것으로 자신한다"고 말했다.
화이자는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이 치료제의 구체적인 예방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추가 시험을 할 계획이다.
긍정적인 내용의 이번 임상시험 결과 발표로 팍스로비드는 몇 주 안에, 이르면 연내에 미 식품의약국(FDA) 등 각국의 긴급사용 승인을 받을 것으로 관측된다.
화이자는 올해 안에 18만명 치료분을 공급하고, 내년에는 최소 8천만명 분을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미국 정부는 52억9천만 달러를 주고 1천만명 치료분을 구매하기로 화이자와 계약했다.
firstcircle@yna.co.kr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