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황금알낳는 우주산업 2009우주강국 원년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2,604 2008/11/30 11:41

게시글 내용

'황금알 낳는 우주산업' 놓칠수 없다

 

[우주시대를 열다] 기업들 사업 참여 러시
휴대용전화기부터 GPS 등까지 활용 가능
우주항공시장 2010년엔 3000억달러 추정
한화·두원重등 우주개발프로젝트 '줄달음'

KT 무궁화위성 발사장면


우주개발은 19세기 미국의 서부개척과 비교된다. 험난한 환경 속에 묻혀 있는 미지의 광활한 장소에다 큰 돈을 벌 수도 있다는 기대감 때문이다.

실제로 2005년 기준 우주산업의 비즈니스규모(매출)는 전년대비 6% 증가한 총 888억달러에 달한다. 주요 사업은 크게 인공위성과 발사체, 위성서비스로 나뉘는 데 위성서비스 분야가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60%로 가장 높다.

하지만 항공까지 확대하면 우주항공시장은 오는 2010년까지 3000억달러 이상으로 추정될 만큼 거대한 시장이다.

우주기술은 이미 정수기, 전자레인지, 무선전동공구, 경량 골프채, 의료기기인 CT(단층촬영기기), MRI(자기공명영상 촬영기기), ABS, 태양전지 및 연료전지, 인공관절 및 치아용 임플란트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향후에는 휴대용 전화기, 인터넷, 고화질 TV, GPS(위성항법장치) 자동차 뿐만 아니라 자원 개발, 바이오, 기상 데이터 산업 등 적용할 수 있는 분야가 넓다.

노무현 정부에 이어 이명박 정부가 우주항공산업을 미래 10년 후 한국을 먹여살릴 성장엔진으로 꼽은 이유가 이 때문이다. 정부는 오는 2015년까지 우주항공산업을 세계 10위권에 진입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내걸었다.

◆기업들, 우주사업 진출 잇따라
우리나라의 우주개발은 인공위성, 우주발사체, 발사된 인공위성을 운용하고 영상자료를 활용하는 우주응용 분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들 모두 정부의 '우주개발진흥기본계획'에 따라 수행된다.

우주분야는 정부의 우주개발 투자 규모에 따라 산업활동이 크게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국내 민수분야 정부 연구개발투자 규모는 미국 민수 우주개발 투자의 83.4분의 1, 일본의 10.7분의 1, 프랑스의 7.7분의 1 수준에 그치고 있다.

전체 우주개발프로젝트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주축이 돼 연구개발을 수행하며, 전체 시스템을 구성하는 일부 구성 시스템과 부품 개발에 국내 기업체가 참여하고 있다. 다목적 실용위성 '아리랑 2호' 개발에 참여했던 국내 기업에는 한화, 두원중공업, 한국항공우주산업, 두산인프라코어(옛 대우종합기계), 대한항공 등이 있다.

벤처기업인 쎄트렉아이의 경우 극소형 위성이라는 틈새시장을 파고들었다. 세계에서 소형 위성 개발 전문 업체는 영국ㆍ프랑스 기업과 쎄트렉아이가 전부다. 그중에서도 위성의 3대 기술인 위성카메라, 본체, 지상국을 개발할 수 있는 기업은 쎄트렉아이가 유일하다.

이밖에 한양이엔지, 퍼스텍는 액체연료로켓 프로젝트에서 성가를 높였고 ,비츠로테크는 세계최초 메탄로켓 개발 케이에스피, 휴니드테크롤러지 등도 항공우주관련 연구개발, 부품제조 판매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키로 했다.

훈련기 1대가 소형차 400대 부가가치

아리랑2호가 찍은 평양지역 영상

 

 

항공우주산업은 역사가 짧지만 2006년 기준 내수 41억달러, 수입 31억달러로 무역역조가 20억~30억달러다. 가장 큰 기업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매출이 14억달러로 세계 50위권이다. KAI의 경우 세계 최초 음속의 고등훈련기 T-50을 개발, 수출까지 진행하고 있다.

T-50 제작에 들어가는 부품ㆍ소재 1㎏당 부가가치가 435만원. 1㎏당 1만원인 자동차(아반떼)에 비해 435배의 월등한 부가가치를 자랑한다. 카이는 현재 한국산업은행(27.92%), 두산인프라코어ㆍ삼성테크윈ㆍ현대자동차 각 20.54% 등이 지분 구조를 갖고 있다.

최근에는 한ㆍ미간에 항공안전협정(BASA)체결로 항공제품의 수출길도 열렸다. 미국은 BASA 체결이 안될 경우 타국에서도 수입을 거부해 국내 업체들은 외국업체의 하청생산만 해왔다.

이번 한ㆍ미 협정으로 항공기 타이어와 블랙박스와 같은 150여 품목을 미국 뿐 아니라 전세계에 자체 브랜드로 수출할 수 있게 됐다. 금호타이어는 그룹 계열사인 아시아나항공에 공급하는 것을 시작으로 2015년에 2조원 이상으로 추정되는 세계 민항기용 타이어 시장에서 5% 이상의 점유율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대한항공의 경우 방산부문은 카이가 독점했으나 항공부문은 민수에 주력하면서 국내 공동 개발 참여사로서 활동했다. 보잉787 신형 여객기의 설계ㆍ제작 및 시험에 이르기까지 전 개발 과정에 직접 참여한 바 있다. 대한항공은 고성능 군용기의 경우에는 독자 개발이 어렵겠지만 국제 공동 개발은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우주항공 3대핵심종목 MB우주항공 산업에 2조투하

비츠로테크.쎄트렉아이.한양디지텍(한양이엔지) 

게시글 찬성/반대

  • 2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