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삼영엠텍,,내진설계 의무화,,,수혜전망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690 2011/03/18 09:33

게시글 내용

054540

 

 

 

삼영엠텍과,, 유니슨,, 

 

 

국토부, 소규모 건축물 내진성능 의무화 추진

 

| 기사입력 2011-03-18 09:07 

  
 
2층 이하 내진 강화된 표준설계도면 의무 적용

 

내진설계 구조기술사 참여도 3층 이상으로 확대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 앞으로 2층 이하 소규모 신축 건축물에 대해서도 내진성능이 의무화될 전망이다.

 

 

국토해양부는 최근 일본 대지진을 계기로 내진설계 및 성능보강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2층 이하 소규모 건축물에 대한 내진성능을 강화하기로 하고 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현행 건축법에서는 3층 이상 건축물과 연면적 1천㎡ 이상, 높이 13m 이상 등 지진에 취약한 건축물에 대해서만 내진설계가 의무화돼 있고, 전체 건축물의 84%를 차지하는 2층 이하는 별도 기준 없이 무방비로 노출돼 있다.

국토부는 이에 따라 1~2층의 저층 건축물에 대해서도 3층 이상처럼 내진설계를 의무화하는 대신 별도의 표준 설계도면을 만들어 이 기준에 따라 신축을 의무화하는 '일본식 내진제도'를 도입할 방침이다.

일본은 현재 2층 이상이거나 200㎡ 이상 건축물의 경우 건축구조 기술사가 참여하는 내진설계가 의무화돼 있으며 내진설계 의무 대상이 아닌 1층, 200㎡ 미만 건축물은 별도로 정한 구조기준에 따라 건물을 시공하도록 하고 건축기준적합판정 자격자의 검정을 받도록 하고 있다.

국토부는 2층 이하 건축물을 내진설계 의무대상에 포함시킬 경우 건축비가 종전보다 3~5%가량 상승하고 설계 단계에 건축사나 건축구조기술사 참여, 건축기간 지연 등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다고 보고 표준설계 도면 방식을 도입하기로 했다.

표준 설계도면을 활용하면 구조 전문가의 도움 없이 내진성능을 보강할 수 있고 건축비도 종전보다 1% 정도 증가하는 선에서 신축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종전에 2층 이하 소규모 건축물에 대해서도 내진보강 매뉴얼 등을 마련해 자발적인 내진 보강을 유도해왔지만 실제 적용 사례가 많지 않았다"며 "표준설계 시공을 의무화하면 내진성능 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또 구조기술사 등 전문가의 내진설계 참여 대상을 현행 6층 이상에서 3층 이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그러나 현재 지방 등에서 절대적으로 부족한 구조기술사 등 전문 인력의 수급 문제를 고려할 경우 즉시 시행보다는 일정 기간을 두고 점차적으로 확대 적용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국토부는 이 같은 내용을 이달 22일 열리는 국무회의에서 최종 확정한 뒤 건축법 등 관련 법 개정에 들어갈 계획이다.

sms@yna.co.kr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포토 매거진>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