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2세대 SNS "싸이월드 넘는다"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608 2007/09/27 09:12

게시글 내용

 

[머니투데이 성연광 기자][피플투·아이디테일·링크나우 등 '독창적' 사이트 속속 등장]

"싸이월드를 넘어서겠다."

최근 국내에 온라인 공간에서 '인맥'을 형성할 수 있는 신(新) 한국형 인맥 구축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가 속속 선보이고 있다.

전국에 '싸이 열풍'을 일으키며 회원수 2000만명을 넘어선 '싸이월드'. 이 싸이월드 대박신화의 가장 큰 원동력은 바로 한국의 지인(知人) 정서에 기반한 '일촌 맺기' 기능이다.

친구, 동창, 직장동료 등 아는 지인들과 사진과 글을 통해 온라인상에서 또 다른 '인연'을 만드는 싸이월드만의 독특한 '일촌문화'는 젊은 네티즌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으며 대표적인 문화코드로 정착했다.

싸이월드가 이같은 온라인 인맥 서비스 기반을 닦아온 1세대 SNS라면 피플투, 아이디테일, 엔플러그 등은 이를 기반으로 '가치교환', '오픈아이디', '유무선연동' 등 부가서비스와 결합된 2세대 SNS 사이트들이다.

신생 벤처기업인 피플투는 오는 10월 1일 가치교환 SNS인 '피플투(www.people2.co.kr) 서비스를 정식 오픈할 예정이다. 단순한 '사교'와 '재미'를 뛰어넘어 '가치교환'을 매개로 개인과 개인을 이어주는 사이트다.

가령, 마케팅, 의사, 교사, 통역 등 직업 고민상담, 패션코디, 모닝콜, 수다떨기 등 소소한 가치들까지 '키워드'로 올릴 수 있다. 자신에게 필요한 가치를 올린 사람을 찾아 '멘토'를 신청하면 일대일로 연결될 수 있다. 한마디로 서로 다른 '가치'를 필요한 사람끼리 사이버 세상에서 만나 '가치'를 주고 받는 '품앗이' 서비스라 할 수 있다.

10월 오픈되는 피플투 정식버전은 기존 가치교환 SNS에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결합해 사이트 안에서 '놀이터' 공간도 함께 제공한다. 피플투는 지난 12월 5000여명의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베타(공개 시범)) 서비스에 들어갔으며, 최근엔 2.0버전에 대한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안철수연구소 사내벤처인 고슴도치플러스는 이달 웹2.0 기반의 신인증 서비스인 오픈아이디와 결합된 SNS인 '아이디테일(www.idtail.com)' 서비스를 정식 오픈했다.

아이디테일은 '(자신의)ID.idtail.com’이라는 주소를 기반으로 온라인 상에서 자신을 보여주고 인맥을 형성 및 관리할 수 있다. 이름, 관심 분야, 학교, 회사, 자주 가는 곳 등 오프라인 기반의 아이덴티티와 블로그, 홈페이지 등 온라인 기반의 아이덴티티를 모아 ‘마이디테일’ 페이지에 표현할 수 있다. 또 '마이네트워크'를 통해 동료나 동창, 관심분야가 같은 사람 등 다양한 사람들과 인맥을 쌓을 수 있다.

이에 앞서 싸이월드 창업자인 형용준 대표가 운영하는 이인프라네트웍스와 옴니텔도 LG텔레콤을 통해 유무선 연동 SNS인 '엔플러그(www.nplugs.com)'를 정식 런칭했다. 이 서비스는 친구의 친구의 친구 같이 6단계를 거치면 모두가 지인이라는 6단계 분리이론을 통해 각 단계의 지인들이 PC와 휴대폰 등을 이용해 다양한 정보와 콘텐츠를 양방향으로 공유하고 전달,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다.

위키넷이 오픈한 링크나우(www.linknow.kr)는 회원이 프로필을 통해 자신의 경력과 전문성을 알리고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과 연결되는 비즈니스맨 특화 SNS다.

'링크나우'는 친구(1단계)는 물론 친구의 친구의 친구(3단계)까지 인맥을 쉽게 검색할 수 있는 강력한 '인맥검색엔진'이 특징이다. 지난 7월 오픈한 이래 현재 회원수는 1만5천명에 이르고 있다. 단 18세 이상 성인만 가입할 수 있다.

링크나우는 최근 자신의 모든 1촌에게 한꺼번에 소식을 전할 수 있는 1촌 뉴스와 프로필에서 자기소개, 현재직장, 경력, 주소, 연락처 등을 바꾸면 이를 1촌에게 이를 자동으로 알려주고 정보를 업데이트하는 기능 등을 추가했다. 또 10월에는 관심주제나 동창그룹별로 전문적인 커뮤니티를 손쉽게 구축할 수 있는 그룹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밖에 플랜다스U(up home. plandas.com), 휴토리(hutory.net) 등 신규 사이트도 잇따라 오픈되고 있으며, 구글과 야후 역시 SNS 서비스 런칭을 준비중이다.

피플투 강대업 전략팀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개념의 차세대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들이 많이 나오면서 사용자의 관심과 수익모델을 확보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성연광기자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