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중간 배당 기회까지 !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2,440 2010/06/17 10:21

게시글 내용

해상풍력 성장성 눈여겨 봐야”

    

 

그린에너지에 대한 각 정부의 정책과 투자는 2010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린에너지는 막대한 초기 투자비용으로 인하여 PF를 통하여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지연되거나 취소되었던 풍력, 태양광에 대한프로젝트 발주가 다시 살아나고 있어 관련 산업 역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경제성 측면에서 여타 그린에너지에 비하여 장점을 가지고 있는 풍력에너지에 대한 투자가 회복되고 있다. 풍력에너지는 크게 육상풍력(Onshore)과 해상풍력(Offshore)로 구분되어 지는데 EU 국가를 중심으로 해상풍력에 대한 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 역시 서해안 일대에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계획하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해상풍력 활성화 방안을 마련중에 있어 관련 기업들에 대한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한다. 해상풍력은 육상풍력에 비하여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발전단지 규모에 제한을 받지 않고 환경소음문제를 극복할 수 있으며 대용량 발전단지 조성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으로 EU 국가를 중심으로 해상풍력 단지가 조성이 되고 있다.

특히 유럽 9개국 중심으로 해상풍력을 중심으로 한 슈퍼그리드(Super grid)를 출범하여 연간 30GW의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유럽풍력에너지협회(EWEA)에 의하면 2009년 해상풍력 누적 설비용량은 금융위기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29.2% 증가한 1901MW를 기록하였으며 2020년에는 4만MW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의 해상풍력발전 시장은 초기 단계의 시장이다. 한국은 강원도 대관령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한 육상풍력발전단지가 조성되어 있으며 2009년 12월에 안산시 누에섬에 국내 최초의 해상풍력발전소가 가동 중에 있다. 한국은 좁은 국토면적에 비하여 삼면이 바다로 둘러쌓인 지형적인 특성과 타워, 플랜지, 메인샤프트 등 일부 풍력발전 부품 등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어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조성하는데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해상풍력의 높은 성장성으로 인하여 해상풍력관련주에 대한 주식시장의 관심도 뜨거워질 것으로 보인다. 그린에너지에 대한 투자는 일회적인 투자가 아니라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도 그린에너지에 대한 이슈는 지속될 것으로 판단한다.

게시글 찬성/반대

  • 1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