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대운하 및 우주항공 10배폭등예상주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1,345 2008/03/03 21:12

게시글 내용

 

 

대호에이엘, 고급차·하이브리드카용 제품 확대
 한국경제 2008년 2월 28일
알루미늄 코일 및 판재류 전문생산업체인 대호에이엘(차트, 입체분석, 관심등록)이 주력제품을 기존 주방용 제품에서 자동차 및 정보기기(IT) 제품으로 확대하고  있다.



하이브리드카 등 미래형 자동차의 핵심 요소인 차체 경량화를 위해서는 알루미늄 제품의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어서 대호에이엘의 수혜가 기대되고 있다. 고부가제품 시장으로 영역을 넓힘에 따라 성장성이 확대될 뿐 아니라 수익성도 개선되고 있다.

◆ 알루미늄, 주방->車·IT부품 확대 "성장성 및 수익성 개선"

26일 대호에이엘에 따르면 지난 2003년 대호에이엘의 매출액 562억원은 전량 주방 제품에서 발생했다. 자동차, IT 부문으로 제품 영 역을 확대함에 따라 지난해에는 매출이 1041억원으로 두 배가량 늘었다. 매출비중은 주방용 제품이 43%, 자동차 IT 등 산업재가 53% 를 차지했다.

영업이익율도 지난 2003년 3.96%에서 지난해 5.52%로 개선됐다. 이는 생산수율이 낮은 주방용 제품 매출은 소폭 줄어든 가운데 생산 수율이 높은 산업재 매출이 늘었기 때문이다.

주방용 제품은 가공된 판재를 원형으로 절단해야 하는 제품의 특성상 사각형의 판재에서 원형의 환절판을 생산한 후 잉여부분을 다시 용해해 가공해야 하기 때문에 생산수율이 48% 정도에 불과하지만 산업재 수율은 98%에 달하고 있어, 이 부문 매출이 늘면서 수익성이 개선된 것이다.

대호에이엘은 앞으로도 산업재 비중을 늘려갈 계획이다. 이상민 대호에이엘 대표이사는 "주방기물만으로는 시장 확대에 한계가 있다고 느껴 전기전자, 자동차 등을 타깃으로 한 산업재 부문을 확대했다"며 "향후 산업재 비중을 더욱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대호에이엘은 현재 현대차와 기아차의 에쿠스, NF쏘나타, 오피러스, 스포티지 등의 모델에 알루미늄 방열재를 공급하고 있다. 대호에이엘은 방열재외에도 자동차 구조재의 개발에도 성공했다. 현대차와 함께 제네시스에 들어가는 알루미늄 구조재를 개발, 공급하고 있 으며 에쿠스 후속 모델 구조재도 개발중이다.

대호에이엘은 기존 차는 물론 하이브리드카용 알루미늄 제품도 개발하고 있다. 대호에이엘 관계자는 "하이브리드카 자체에 들어가는  구조재와 하이브리드카용 배터리 케이스용 알루미늄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며 "차체 경량화 추세에 따라 알루미늄 제품을 적용하는  차종이 더욱 늘어날 전망"이라고 말했다.

대호에이엘은 휴대폰 및 LCD, PDP TV 등 가전제품에 들어가는 알루미늄 제품도 개발, 공급하고 있다. 가전제품도 경량화 추세를 나타 내고 있어, 가전용 알루미늄 소재가 기존의 철강소재를 대체하고 있다.

◆ 알루미늄·철강재·바이오 "3축으로 성장"

대호에이엘은 알루미늄 사업 부문도 다양화하고 있지만 이외에도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호에이엘은 지난해 건축용 철강재 산업에도 진출했다. 건축용 철강재인 'TSC합성보'는 설계전문회사인 센구조연구소에서 국내 최초 로 개발해 특허를 획득하고 지정받은 건축공법으로, 대호에이엘이 고장력강을 가공한 개선된 형태로 완성했다. TSC합성보는 강재 일 부가 슬래브에 매입돼 시어 커넥트 용접작업이 불필요하고 거푸집이 필요없다는 장점이 있어, 점차 사용처가 늘고 있다.

이 대표는 "건축용 철강재인 'TSC합성보'를 지난해말부터 초기 양산에 들어갔으며 오는 4월부터 정상 가동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올 해 이 부문에서 200억원 가량의 매출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대호에이엘은 바이오 사업도 향후 성장축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연골 재생기술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티슈진에도 13억원 가량 을 투자했다. 티슈진의 관절염 치료제는 현재 미국 FDA에서 임상 1상을 진행하고 있다. 회사측은 티슈진이 나스닥에 상장하면 적어도  20배 이상의 평가차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유전자피료약품 개발 및 단백질생산용 프로모터 제조사인 프로모젠, 프로틴 프로모트를 양산하기 위해 코러스바이오 등에도  지분을 참여하고 있다.

한편 대호에이엘은 관계사인 대호산업이 교량용 자재를 생산하고 있다는 점 때문에 최근 대운하 테마주로 분류되기도 했다.

대호산업은 냉간 성형공법으로 고속전철 스틸 프로파일, 철도차량부품, 교량용자재(U-RIB), 굴삭기 부품, 토사방지용 패널(Liner Plate), 컨테이너 부품류, 특수 형강류 등을 생산해 주로 대기업, 중공업사와 종합상사 및 한국철도차량 등에 공급하고 있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

 
대호에이엘 이데일리TV(Weekly 상장기업리포트 #2
2008-02-05

대호에이엘 이데일리TV(Weekly 상장기업리포트 #1)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