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지가 도착했습니다.

→쪽지함 이동 ×
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지역난방공사(071320)] 어쩔 수 없는 적자 구간

작성자 정보

대감

게시글 정보

조회 47 2022/08/15 18:29

게시글 내용

목표주가 60,000원, 투자의견 매수 유지


지역난방공사 목표주가 60,000원, 투자의견 매수 유지한다. 2분기 영업실적은 적자를 지속했다. 역마진 구조가 지속된 가운데 나타난 실적 부진이다. 소매요금 인상이 쉽지 않은 인플레이션 구간이지만 지난 7월 변동비, 고정비 정산에서 유의미한 요금 인상이 이뤄졌다. 아직은 비용 증가 속도가더 빠른 시점이기 때문에 당분간 적자 지속은 불가피할 전망 이다. 2022년 기준 PBR 0.27배다.


2Q22 영업이익 -1,108억원(적자지속) 기록


2분기 매출액은 5,448억원으로 전년대비 45.6% 증가했다. 판매실적은 열 -0.2%, 전기 -3.2%로 전년대비 감소했지만 SMP 강세 영향으로 외형은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1,108억원으로 전년대비 적자폭이 확대되었다. 비수기인 영향도 있지만 원자재 가격 상승에 의한 불가피한 적자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주요 원재료 가격 지표인 한국가스공사의 발전용 천연가스 요금은 매월 정산이 되면서 급등했지만 도시가스 민수용 요금 변동은 크지 않았다. 후자에 가격이 연동되는열 판매가격은 변화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적자 확대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불확실한 규제 흐름 속 적자 구간 진입. 요금 정상화 필요


지난 7월 고정비 및 변동비 조정으로 열요금이 한 자리 수후반 인상되었고 오는 10월에 추가 인상이 예정되어 있다. 다만 전체적인 원가 상승을 만회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상황 이다. 도시가스 요금이 빠르게 인상되면서 열 요금 정상화 시점이 앞당겨지거나 원자재 가격이 크게 하락하는 것 외에 취할 수 있는 수단이 많지 않다고 판단된다. 하반기 발전용 천연가스 추가 강세 흐름이 예상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단기 실적 턴어라운드는 쉽지 않다. 물론 규제가 정상적으로 작동 한다면 현재의 적자는 미래 시점에 요금 인상으로 반영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충분히 만회가 가능하다.


하나 유재선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