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중국 LTE-TDD 승인...87조원 투자,,1경6천조 사물인터넷 시대맞는다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66 2013/12/06 09:14

게시글 내용

교통·운송 분야도 '사물인터넷' 시대 맞는다

입력시간 | 2013.12.05 12:00 | 이승현 기자 leesh@

교통과 운송 분야에서도 ‘사물인터넷’(사물들을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해 정보를 공유하는 환경) 시대가 성큼 다가오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자동차에 무선주파수인식(RFID)과 센서 등의 새로운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하는 시범사업들을 완료했다고 5일 밝혔다.

특히 차세대 인터넷주소체계 ‘IPv6’ 확산으로 일상 생활 사물들에도 IP가 부여될 경우 블루투스4.1을 활용한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010으로 통합이유...급증하는 사물인터넷 준비위한 것

입력2013-12-02 08:07:19


이트레이드증권은 2일 통신업종에 대해 '010 번호전환'의 이유는 사물 간 통신(M2M) 수요에 맞춰 '01X' 번호를 사용하기 위해서라고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미래부는 급증한 M2M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다음해 1월부터 무선호출기(삐삐)의 식별번호였던 '012'를 사물통신에 활용할 예정"이라며 "현재 M2M회선은 택시의 무선결제, 전력검침과정에서의 데이터 송수신, 버스위치정보 송신 등의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M2M 통신은 제한적인 용도로 사용되고 있지만, M2M 통신은 타산업과 융합되는 사업영역(어플리케이션 비즈니스)에 있므로 채택하는 산업이 늘어날수록 M2M 통신의 양은 빠르게 증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4세대 인터넷, 1경6천조 가치 창출할 것”

송주영 기자 jysong@zdnet.co.kr 2013.06.26 / PM 04:55


<올랜도(미국)=송주영 기자>“4세대 인터넷은 만물인터넷(IoE)이 될 것이다. 모바일, 클라우드, 사물이 모두 인터넷으로 결합된 세상이다.”

시스코가 25일(현지시간) 미국 올랜도에서 오렌지카운티컨벤션센터에서 개막한 ‘시스코라이브2013’에서 차세대 IT, 기술이 몰고 올 변화를 강조했다. 시스코가 제시한 IOE는 사람, 사물 등이 모두 연결해 서로 소통한다.

존 챔버스 시스코 회장은 시스코라이브2013 행사 첫날 기조연설자로 나서 IoE의 가치를 강조했다. 시스코가 추산한 IoE의 금액으로 환산한 가치는 1조원의 1만배인 1경원을 넘어섰다. 시스코는 IoE가 전달하는 가치는 사회의 근간을 바꿀 만큼 파괴력이 클 것으로 내다봤다.

챔버스 회장은 “IoE는 14조4천억달러(한화 1경6천조원)에 달하는 시장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4세대 인터넷은 지금까지 나온 인터넷 기술 중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클 것”이라고 말했다.



모다정보통신, 삼성전자 타이젠에 참여하나?


2013.11.12 (화) 오전 10:45


삼성전자가 내년 본격적인 타이젠 운영체제(OS)시대 개막을 예고하면서 구글과 애플로 양분된 모바일 OS 경쟁에서 삼성이 뛰어들었다.

업계에서는 모든 가전제품과 IT기기를 비롯해 자동차에도 적용가능한 타이젠은 사물지능통신(M2M)을 구현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M2M관련 국내표준 특허를 비롯해 관련 특허도 보유하고 있는 모다정보통신이 이번 삼성전자 타이젠에 참여했다는 소문이 퍼지고 있다.

이동통신사와 통신망별로 각각 개발해야 했던 M2M 모듈을 각종 단말에 호환 가능하도록 개발한 ‘와이브로/LTE 기반 M2M 단말 표준 플랫폼 개발’ 과제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후 모듈을 개발해 국내 표준 특허도 갖고 있다.

여기에 최근 4이동통신 사업 신청을 추진중인 KMI가 LTE-TDD로 유무선을 아우르는 초고속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사물지능통신(M2M159) 등 기업 시장으로도 확대할 계획 역시 삼성전자와 모다정보통신의 타이젠과 맞물려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모다정보통신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아무것도 밝힐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한 증권사 연구원은 “모다정보통신은 최근 사물지능통신(M2M) 개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며 “기계 간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M2M시장은 새로운 사업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