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불황에 인기끄는 절약형 소비패턴 네가지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366 2012/11/04 22:43

게시글 내용

백화점에서 화장품을 사 왔던 주부 김세영 씨(31)는 올해부터 매달 1만6500원을 내고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를 통해 미니어처 화장품 4~5개를 집으로 배달받아 쓰고 있다. 김씨는 또 최근 세탁기를 구입하면서 드럼세탁기 대신 '통돌이' 세탁기를 선택했다. 기본 기능에 충실한 통돌이는 드럼형보다 가격이 30~40%가량 싸다.

불황이 소비패턴을 변화시키고 있다. 한 푼이라도 아끼기 위한 '절약형 소비'가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1.잡지처럼 생활용품도 '구독'

불황에 새로운 유통채널로 떠오르는 대표적인 게 서브스크립션 커머스(Subscription Commerce)다. 일정 금액으로 정기 서비스를 신청하면 한 달에 한 번 다양한 상품을 잡지처럼 배달해 주는 일종의 '구독 서비스'다. 서브스크립션 업체들은 홍보를 원하는 브랜드에서 정품 혹은 미니어처 제품을 무료로 제공받아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소비자는 발품을 팔 필요 없이 비교적 저렴한 매월 1만~2만원대 이용료만 내면 화장품과 보디용품, 향수,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매달 받아볼 수 있다.

명성옥 겟잇박스 대표는 "소비자가 매월 지불하는 금액(2만5000원) 대비 4~5배 이상의 물품을 담아 배송해 주기 때문에 불경기 실속형 소비와 잘 맞는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2.부가기능 없앤 상품 '칩 시크'

불황이면 소비자들 사이에는 복잡한 것보다 본인이 필요한 본래 기능에 더욱 가치를 부여하는 '칩시크(Cheap-chic) 현상'이 강해진다. 실제로 이마트에 따르면 올해 들어(1~9월) 부가 기능을 최소화하고 기본 기능만을 강조한 '다이어트 상품'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

이마트 바이어가 불황기를 맞아 가스레인지 업체와 제휴해 그릴, 건조 등 부가 기능을 제외하고 점화 기능만 살려 일반 상품보다 최고 50% 저렴하게 기획한 제품(4만9000원)은 지난해보다 매출이 97%가량 급증했다. 전자레인지도 단순히 가열만 되는 전자레인지가 지난해보다 매출이 최고 125% 늘었다. 최근 비데 문화 확산으로 뚜껑이 없는 변기 커버 매출이 46%가량 신장한 것도 칩시크 현상의 일환으로 꼽힌다.

3.외식은 '반값 쿠폰'으로 사전 계획

외식 문화도 젊은층을 중심으로 크게 변하고 있다. 구체적인 외식 계획을 세우고 소셜커머스로 반값 식사쿠폰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늘었다.

쿠팡에 따르면 금천동 한 레스토랑은 쿠팡에서만 1만5000장 쿠폰을 판매해 4억원가량의 매출을 올렸다.

CJ푸드빌이 14개 CJ 외식 프랜차이즈업체 할인쿠폰을 통합한 '푸드빌 쿠폰앱'을 내놓은 지 1년째인 현재 다운로드는 25만건, 쿠폰 발행 건수는 53만건에 이르렀다. 미리 계획해 최대한 알뜰한 외식을 즐기려는 사용자들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는 얘기다.

4.오픈마켓 '중고 거래' 급증

다소 흠집이 있어도 '새로 물건을 사는 것보다는 싸다'며 중고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 오픈마켓 중고 전문몰도 '불황 속 호황'을 톡톡히 누리고 있다. 현재 70만개에 달하는 상품을 취급하는 11번가의 중고상품 전문관은 지난 1~10월 매출이 작년보다 190%나 뛰었다. 월별 매출 신장률도 불황이 지속되는 과정에서 폭발적으로 높아져 10월에는 무려 300%에 달했을 정도다.

옥션에서도 중고 의류ㆍ잡화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명품 브랜드 중고 가방 등이 인기를 모은 덕택에 10월 한 달간 의류ㆍ잡화의 중고품 판매량은 작년 대비 25% 늘었다.

[유주연 기자 / 손동우 기자 / 고승연 기자 / 김태성 기자]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