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새내기株, '거품' 빠지고 '기대' 만발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3,862 2007/09/14 17:09

게시글 내용

 

[머니투데이 이규창 기자][푸른기술 공모가서 거래시작..상한가 마감]

코스닥에 14일 신규상장된 푸른기술이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최근 침체 분위기였더 공모주 시장이 활기를 되찾고 있다.

이날 푸른기술은 공모가인 1만2500원을 시초가로 거래를 시작해 가격제한폭인 1850원(14.8%) 오른 1만4350원으로 장을 마감했다. 상한가를 기록하긴 했지만 공모가에서 시초가가 형성돼 '과열' 분위기는 아니었다. 최근 코스닥의 '새내기주'들의 주가가 공모가를 밑도는 침체 분위기에서 투자자들도 신중한 모습이다.

금주에만 STX팬오션 등 7개 기업의 공모주 청약이 진행되는 등 9월 한달에만 무려 11개 기업이 증시 진출을 위해 공모에 나서고 있어, 이들의 상장 주간사들은 푸른기술의 산뜻한 출발을 반기고 있다.

6% 유통주식으로 '폭탄 돌리기'를 했던 3노드디지탈을 제외하면 최근 신규상장 업체들의 주가 성적은 좋지 못했다. 12일 상장된 웨이브일렉트로가 공모가(1만원) 수준인 1만100원으로 거래를 시작했지만 이틀 연속 하한가를 기록했고 바로비젼, 아로마소프트, 아구스, S&K폴리텍, 메모리앤테스팅, 컴투스, 엔텔스 등 대부분 종목들이 공모가를 밑돌고 있다.

최근 국내 증시가 기간조정을 거치면서 업종별, 종목별로 투자자들의 편애가 심해지면서 새내기주들은 상대적으로 주목을 받지 못했다. 공모가가 고평가된 것도 상장 직후 주가하락의 요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6월부터 '풋백옵션'(주가하락시 주관증권사가 공모가 대비 90%에 주식을 되사주는 제도)이 폐지되면서 공모가에 거품이 생길 여지가 커진 데다 기관이 매도금지 확약을 하지 않는 사례도 있다. 웨이브일렉트로는 거래 첫 날부터 기관이 66만주나 매도해 개인투자자들이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다.

이 때문에 수백대 1 경쟁률만 믿고 '묻지마 투자'를 했던 개미들도 신중해지고 있다. 어찌 됐든 풋백옵션 폐지가 공모주 투자행태를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한 셈이다.

과거에는 상장 첫날 시초가가 공모가의 두배까지 치솟는 경우가 많았지만 웨이브일렉트로, 푸른기술 등 최근 상장된 업체들은 공모가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 수준에서 시초가가 형성되고 있다.

한편 98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푸른기술을 비롯해 옴니시스템(787대 1), 바이오톡스텍(446 대 1), 연이정보통신(257대 1) 등 공모주 청약에는 여전히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

이규창기자 ryan@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