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새내기주 80% 공모가 밑돌아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261 2007/09/26 10:54

게시글 내용

새내기주 80% 공모가 밑돌아
mbn 2007-09-26 06:20
최근 상장된 새내기주들이 공모가 이하로 떨어지는 등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데요. 증권사들이 IPO제도 선진화 방안을 악용해 애꿎은 공모주 청약자들만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조익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최근 새롭게 상장된 공모주들의 주가가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7월 이후 상장된 12개 종목 중 10개 종목의 주가가 공모가 밑으로 떨어졌습니다.

넥스지, 웨이브일렉트로닉스, 푸른기술 등은 상장된지 채 한달도 못 돼 주가가 20% 넘게 빠졌습니다.

전문가들은 IPO제도 선진화 방안이 시행된 후 새내기주들의 공모가에 거품이 끼었다고 지적합니다.

인터뷰 : 김창욱 / PSTOCK 대표이사 - "상대적으로 과거에 비해 심사 청구가 대비해서 공모가가 확정되는 게 다소 높아진 게 아니냐는 의견이 있다. 풋백옵션이란 제도 자체가 폐지되면서 증권사의 부담이 사라졌다. 그러다 보니 발행사의 요구사항도 있어 (공모가가 높게 책정되고 있다)"

풋백옵션제도란 공모주 상장 후 한달이 지나 주가가 10% 넘게 빠졌을 경우 주간사 증권사가 공모주를 되사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 제도가 IPO제도 선진화 방안 시행으로 폐지되자 부담이 사라진 주간사들이 공모가를 높게 잡고 있는 것입니다.

공모가가 높을수록 상장사는 보다 많은 자금을 확보할 수 있고, 주간사도 공모금액이 커지면 그만큼 수수료를 챙길 수 있어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셈이기 때문입니다.

의무보유확약 기간이 자율화된 것도 공모주 주가 급락의 원인입니다.

기관이 상장 후 일정 기간 동안 공모주를 팔지 못하게 하는 의무보유확약을 일부 주간사들이 아예 적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 : 증권사 IPO 관계자 - "한달 두달 보유 안하고 단기에 차익 실현이 가능하다고 하면 기관투자자들이 좀 더 공격적으로 많이 물량을 배정 받으려 하고 더 높은 가격에 들어오려고 (해서 의무보유확약을 적용하지 않았다)"

공모주 물량의 70%를 차지하는 기관의 입맛을 맞추기 위해 주간사들이 의무보유확약을 받지 않고 있다는 얘깁니다. 상장 당일 하한가를 시작으로 8거래일만에 주가가 38%나 빠진 웨이브일렉트로닉스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인터뷰 : 최관영 / 현대증권 연구원 - "상장 직후의 급락은 무엇보다도 보호예수 물량이 적기 때문이다. 유통 주식수가 거래 직후 74.4%, 한달 후 79.6%로 상당히 많은 편이다."

상장 직후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며 좋은 출발을 보였던 푸른기술도 기관이 하루도 쉬지 않고, 37만주를 내다 팔자 주가가 공모가에 비해 20%나 떨어졌습니다.

IPO 관계자들은 기관들이 공모주를 이용해 '단타'를 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 : 증권사 IPO 관계자 - "의무보유확약기간이 없어져 바로 팔 수 있기 때문에 자산운용사에서 포트폴리오를 짤 때 2-3일 내에 수익 나는 정도에서... 이런 식으로 (투자한다)"

이 때문에 의무보유확약에 대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 김창욱 / PSTOCK 대표이사 - "물량을 받아줄만한 주체가 없다는 것이 큰 문제다. 결국 수급 요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때 의무 보유 확약 자체를 벤처(코스닥 기업)같은 경우 조금 보완이 필요하다."

IPO제도 선진화 방안 시행 이후 여러가지 부작용이 불거지고 있지만 감독기관인 금융감독원은 IPO 시장의 추이를 좀 더 지켜보겠다는 입장입니다.

시장의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상황에서 시행된지 채 3개월도 안된 제도를 뜯어 고치기엔 무리가 있다는 설명입니다.

전문가들은 공모주 투자에 따른 책임이 투자자들에게 있는 만큼 공모가나 의무보유확약 여부 등을 꼼꼼히 따져 투자해야 한다고 충고합니다.

mbn 뉴스 조익신입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