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밀릴때마다 물량 모아둘 기회로 보이며 이후 전망 및 대응전략.

작성자 정보

장군

게시글 정보

조회 81 2024/01/13 16:37

게시글 내용



LG전자가 유망 로봇 기업에 지분 투자나 인수·합병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는 소식에 로봇 관련 기업의 주식이 일제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1월1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 기준 로보스타는 전 거래일 대비 6550원(22.59%) 오른 3만5550원에 거래되고 있다. 

로보스타는 LG전자가 2018년 인수한 산업용 로봇 제조업체로 산업 현장 내 제조 공정의 자동화를 위해 단축 로봇과 다관절 로봇 등 여러 산업용 로봇 제품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과거 LG그룹 계열사였다가 IMF 사태 때 분리됐던 로보스타는 구광모 회장이 취임하며 다시 LG전자 계열사가 됐다. LG전자는 현재 로보스타 지분 33.4%와 함께 경영권을 확보하고 있다.같은 시각 이랜시스(15.8%), 로보티즈(9.54%), 에스피시스템스(9.18%), 코닉오토베이션(6.66%), 스맥(5.84%), 휴림로봇(5.3%) 등도 크게 오르는 중이다. 아울러 로보로보(3.80%), 레인보우로보틱스(1.09%), 두산로보틱스(1.03%) 등도 소폭 오름세다.

앞서 CES 2024에 참석한 조주완 LG전자 대표이사 사장은 지난 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미래 경쟁력 강화에 연간 10조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인수·합병(M&A)과 투자에 2조원 이상을 투입해 새 먹거리 발굴에 나선다고 강조했다.로봇 부문도 주된 투자 대상 중 하나다. 조 사장은 로봇이 5년 뒤에는 확실한 미래가 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그는 "산업용은 앞서 관련사를 인수한 바 있고, 상업용은 배송과 물류 로봇을 만들고 있다"며 "배송, 물류, 상업 영역은 우리가 새롭게 집중할 영역"이라고 말했다. 그는 "로봇의 발전 방향을 주시하고 지분투자, M&A 가능성 등도 열어두겠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CES에서 처음으로 공개되며 관심을 끈 '스마트홈 AI 에이전트'도 로봇 사업의 일부로 올해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간담회에 함께 자리한 류재철 H&A사업본부장은 "AI 에이전트는 집사 로봇, 반려 로봇, 영어 튜터 등이 될 수 있다"며 확장성을 강조하며 "올해 내에 베타 버전이지만 시장에 낼 것이고, 내년 초에는 본격 양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가격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고객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구독 모델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로보티즈는 LG전자와 로봇사업에서 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LG전자는 지난 2017년 로보티즈가 실시한 유상증자에 참여해 작년 3분기말 기준 지분율은 7.8%(96만1550주)로 2대주주에 올라 있어 이 같은 소식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몰린 것으로 풀이된다.



자율주행로봇 전문기업 로보티즈(대표 김병수)가 해외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12월22일 로보티즈는 ‘더 웨스틴 리조트 괌(The Westin Resort Guam)’에 실내 자율주행 로봇 ‘개미(GAEMI)’의 정식 운영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개미는 더 웨스틴 리조트 클럽 라운지 내에서 호텔 운영을 위한 딜리버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적 동선을 파악해 완성된 음식과 음료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빈 그릇을 수거해 주방으로 나르는 역할을 한다. 

괌 현지 호텔 업계는 지속되는 인건비 상승과 구인난에 대한 해결책으로 자율주행 로봇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실제 괌 현지 언론 ‘괌 뉴스(KUAM NEWS)’에 따르면 해당 리조트의 홍보 담당자는 “개미의 도입으로 효율적인 동선과 원활할 매장 운영에 도움이 된다”며 “자율주행 로봇이 직원 1.5명 역할을 수행하면서 고객 응대에 집중이 가능해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개미는 지난 달 20일부터 정식 운영되고 있다. 추후 로비 안내 및 각종 어메니티 배송 등 층간이동이 필요한 기본적인 룸서비스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로보티즈의 자체 기술력으로 만들어낸 자율주행 로봇 개미는 엘리베이터와의 통신연동 없이 로봇 팔을 이용해 스스로 층간이동이 가능하다. 엘리베이터 버튼 조작, 보안카드 태깅 및 객실 노크 등을 수행할 수 있어 호텔, 병원, 공공시설에서의 비대면 서비스에 최적화된 제품이다.지난 5월 일본 ‘더 라이즈 오사카 기타신치(The Rise Hotel Kitashinchi)’ 호텔 진출을 시작으로 일본, 북미 등 해외 시장 판로 개척을 위한 파트너 발굴에 매진하고 있다.현재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타임스퀘어 △켄싱턴 호텔 앤드 리조트 등 국내 메이저 호텔뿐만 아니라 서울시와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 공급하며 서비스로봇 시장을 이끌고 있다는 평가다.김병수로보티즈 대표는 “최근 일본, 미국 등 주요 국가의 인건비 상승과 구인난 부담이 심화되는 가운데 서비스로봇 시장이 대안으로 부각되며 미래 사업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국내 토종 기업인 로보티즈는 자체 기술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자율주행 로봇시장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율주행로봇 전문기업 로보티즈(108490)가 판다카라반과 캠핑장 자율주행 로봇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작년 11월22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개미는 이미 캠핑장과 아파트 단지, 리조트, 골프장 등에서 다양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술력을 인정 받았다. 이번 협약을 기점으로 로보티즈는 판다카라반이 소유하고 있는 캠핑장에 실외 자율주행로봇 ‘개미’를 순차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캠핑장에선 각각의 캠핑 사이트 혹은 카라반과 편의점이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구역의 이용객들은 전동 킥보드를 이용하거나 별도의 이동수단이 없다면 직접 걸어서 이동하여 음식 재료, 장작, 기타 생활 필수품 등을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불편함을 호소한다. 

개미가 성공적으로 캠핑장 등에 활용되면 야간은 물론 이용객들이 원하는 때에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캠핑장에선 야간 배송 서비스만을 위한 별도의 인력을 배치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판다카라반은 2012년부터 스마트캠핑, 카라반 등을 연구·개발해온 캠핑 전문업체다. 국내 최초로 음압유닛기술(Negative Pressure Unit Technic)을 카라반에 적용해 많은 캠퍼들에게 주목을 받았다. 남지훈 판다카라반 대표는 국내 3700여 개소가 속한 대한캠핑장협회 캠핑산업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며 국내 캠핑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김병수 로보티즈 대표는 “지난 17일 지능형로봇법 시행 이후 실외 자율주행로봇에 대한 문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며 ”그간 로보티즈가 쌓아온 실외 자율주행에 대한 빅데이터와 운용 노하우를 바탕으로 시장 장악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작년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65.81억으로 전년동기대비 3.54% 감소. 영업이익은 153.15억 적자로 6.44억 적자에서 적자폭 확대. 당기순이익은 6.07억 적자로 3.38억에서 적자전환. 

3분기 누적매출액은 203.57억으로 6.50% 증가. 영업이익은 47.61억 적자로 16.46억 적자에서 적자폭 확대. 당기순이익은 9.10억 적자로 6.76억 적자에서 적자폭 확대.


로봇솔루션 전문 업체. 서비스로봇 솔루션 및 로봇부품 연구 개발,생산,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주요 제품은 로봇전용 액츄에이터(제품명:Dynamixel-다이나믹셀)와 지능형 소프트웨어, 인공지능교육 및 창의력 개발도구, 로봇 개발용 오픈 플랫폼 등임. 시스템 통합기술과 인공지능 기술의 강점을 이용하여 자율주행 로봇을 신성장 동력사업으로 기획 및 추진중. 최대주주는 김병수 외(32.1%), 주요주주는 LG전자(7.6%).


2022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8.56억으로 전년대비 15.65% 증가. 영업이익은 21.61억 적자로 9.29억 적자에서 적자폭 확대. 당기순이익은 2.24억 적자로 7.29억에서 적자전환.


2020년 3월19일 5670원에서 바닥을 찍은 후 등락을 보이는 가운데 점차 저점과 고점을 높혀오는 모습에서 작년 3월17일 46450원에서 최고가를 찍고 밀렸으나 10월24일 19320원에서 저점을 찍은 모습입니다. 이후 등락을 보이는 가운데 점차 저점과 고점을 높혀오는 모습에서 올 1월12일 35500원에서 고점을 찍고 긴 윗꼬릴 달며 밀리는 중으로, 이제부턴 밀릴때마다 물량 모아둘 기회로 보여집니다.


손절점은 294700원으로 보시고 최대한 저점을 노리시면 되겠습니다. 30600원 전후면 무난해 보이며 분할매수도 고려해 볼수 있겠습니다.목표가는 1차로  33700원 부근에서 한번 차익실현을 고려해 보시고 이후 눌릴시 지지되는 저점에서 재공략 하시면 되겠습니다. 2차는 37100원 이상을 기대 합니다.


감사합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