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투자의 맥] 주식으로 몰려드는 글로벌 자금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209 2013/12/16 08:53

게시글 내용


12월 들어 글로벌 주식시장이 조정 흐름을 보이고 있다. 최근 주식시장이 조정 받는 표면적인 이유는 미국의 고용 및 제조업, 주택 지표 등 주요 경제지표가 호조를 나타내며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의 양적 완화 축소 우려가 재차 부각됐기 때문이다. 미국의 11월 공급관리자협회(ISM) 제조업지수는 57.3을 기록해 2011년 4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고 11월 중 오토매틱데이터프로세싱(ADP) 민간 고용은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21만5000명을 기록해 지난해 11월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또한 Fed는 월간 경제 동향 보고서인 베이지북을 통해 미국 경제가 완만한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는 12월 17~18일 예정돼 있는 12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양적 완화 축소 우려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따른 주식시장의 조정을 지나치게 우려할 필요는 없다는 판단이다. 최근의 주식시장 조정은 펀더멘털 변화가 아닌 그동안 상승에 따른 차익 실현 매물 출회에 따른 수급적 요인으로 평가되기 때문이다.

‘시장 조정’ 우려 크지 않아

글로벌 자금 흐름을 통해 주식시장의 방향성을 가늠해 보면 풍부한 유동성 환경은 주식시장에 우호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2013년 글로벌 자금 흐름의 특징은 이머징보다 선진국으로, 채권형보다 주식형 펀드로 자금이 이동한 것이다. 이는 리먼브러더스 사태 이후 2009~ 2012년까지 진행돼 온 자금 흐름과 달라진 모습이다. 2013년 채권형에서 주식형으로 자금이 이동한 이유는 2008년 이후 진행된 추세적 금리 하락 사이클 종료, 선진국 경제 회복으로 위험 자산의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2014년에도 주식형으로 자금 유입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펀더멘털 요인의 점검이 필요하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경기선행지수와 주식형 자금 흐름을 살펴보면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다행히 ▷2014년에도 OECD 경기선행지수의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국채 금리 상승으로 채권에 대한 투자 매력의 약화가 예상된다. 이에 따라 2014년에도 채권형에서 주식형으로의 자금 이동이 지속될 전망이다.

2009~2012년 지역별 주식형 펀드 자금 흐름은 2011년 유로존 재정 위기로 주식형 전체에서 자금이 이탈한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이 이머징으로 자금 유입이 집중됐다. 2013년에는 7년 만에 처음 선진국으로 자금 흐름이 이동했다. 이는 ▷미국·일본·유럽 등 선진국 중심의 양적 완화 정책 시행으로 유동성이 풍부해졌고 ▷선진국 중심의 경기 회복으로 선진국 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2014년에는 선진국으로 자금 유입이 집중되기보다 이머징으로 분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 이유는 ▷이머징 OECD 경기선행지수의 본격적인 반등 ▷세계경제 회복에 따른 무역 규모 확대로 이머징 경제와 연관성이 높은 원자재·자본재 수출 확대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2013년 선진국 주식형 펀드에만 자금 유입이 집중된 것은 선진국과 이머징 경기의 상반된 모습과 연관성이 있다. G7 국가들의 OECD 경기선행지수는 2012년 말 이후 지속적인 상승이 진행된 반면 이머징은 2011년 이후 추세적인 하락세가 이어졌다. 하지만 2014년 이머징 국가의 경기 회복 추세가 예상되고 있어 이머징 OECD 경기선행지수의 상승 전환과 함께 유동성이 이머징으로 이동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문희 NH농협증권 투자전략팀 선임연구원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