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대세는 태양광

작성자 정보

나리

게시글 정보

조회 255 2018/08/31 20:14

게시글 내용

최근 핀란드 라핀란타 기술대학(LUT)은 2050년이면 재생에너지만으로 필요한 에너지의 100%를 공급할 수 있고, 그중 태양광발전이 전체 에너지 공급의 69%를 담당하게 될 것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핀란드의 LUT의 연구팀이 진행한 재생에너지 모델링의 결과를 놓고, 해당 연구를 진행했던 연구진 스스로도 초기에는 의구심을 떨칠 수가 없었다. 지구를 시간 및 공간별로 측정한 정밀 데이터를 적용해 산출한 모델링 결과를 보면 2050년 전 세계 에너지 공급의 69%를 태양광이 담당하게 되며, 지구 전체의 에너지 필요량의 100%를 재생에너지가 공급할 수 있게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연구진 스스로도 그 높은 수치에 놀랐던 것이다. 모델링 결과를 검증하는 데에만 6개월이 소요되었으며 그 이후로도 20회에 걸쳐 모델링 결과를 업데이트하였으나 매번 결과는 동일하게 태양광의 에너지 공급 비중 69%로 나왔다.

태양광발전이 실패할 것이라고 굳게 믿고 싶은 사람들은 ‘햇빛이 나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할 것이냐’고 묻는다. 거기엔 ‘합리적 가격의 저장기술이 있어서 문제가 없다’라는 답이 있다. 현재 리튬이온 배터리 기술은 태양광 기술 발전에 버금가는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태양광발전은 이미 주요 선진국들의 재생에너지 산업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독일의 태양광발전은 평균 연간 전기 수요의 7%를 담당하고 있으며 이탈리아는 10%, 미국의 캘리포니아와 하와이는 각각 20%, 25%를 태양광발전으로 공급하고 있다. 태양광은 이미 많은 나라에서 ‘그리드 패리티’(grid-parity·신재생에너지 발전단가와 기존 화석에너지 발전단가가 같아지는 균형점)를 넘어섰거나 근접하고 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