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오미크론, 이름 짓기 전 미국 이미 상륙…‘경로 미궁’

작성자 정보

사또

게시글 정보

조회 71 2021/12/06 07:56

게시글 내용

지난달 뉴욕 ‘아니메’ 행사 참가자서 발견미국 뉴욕에서 열린 아니메 NYC 2021 행사에서 지난달 22일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 속 복장을 한 인물들이 줄다리기를 하는 모습. Anime NYC 페이스북 캡처
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의 이름이 탄생하기도 전에 이미 미국에서 상륙해 있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의 첫 오미크론 감염자로 확인된 인물은 미네소타주(州) 피터 맥긴(30)이다. 뉴욕타임즈는 그가 지난달 23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전했다. 그가 유전자 염기서열 분석을 거쳐 오미크론 감염자로 확인된 것은 그로부터 1주일이 지난 시점이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새로운 변이(B.1.1.529)를 오미크론으로 이름 짓고 ‘우려 변이’로 지정한 날짜는 지난달 26일이었다. 맥긴이 확진 판정을 받은 날은 그보다 사흘 앞선다. 심지어 남아프리카공화국이 WHO에 오미크론 변이를 처음 보고한 날도 지난달 24일로 그의 확진날보다 하루 늦다.

'Anime NYC'는 지난 3일 뉴욕 '아니메 행사' 참가자 중 한 명이 오미크론 양성 판정을 받았다는 사실을 페이스북을 통해 공지했다. Anime NYC 페이스북 캡처
맥긴은 “나는 사실상 (오미크론의) 최초 감염자인 셈”이라며 감염 경로에 대해서는 여전히 수수께끼라고 말했다. 의료 분석가이자 일본 애니메이션인 ‘아니메’ 팟캐스트를 진행하는 맥긴은 지난달 1921일 뉴욕에서 열린 ‘아니메 NYC 2021’ 행사에 다녀온 뒤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 행사에 참석한 그의 지인들도 코로나19에 확진됐다.

뉴욕시 보건 당국은 이 행사의 참석자 수만명에게 이메일과 문자 메시지를 보내 코로나19 검사를 받으라고 당부한 상태다. 지난 4일에는 코네티컷주에서도 이 행사와 연관된 오미크론 확진자가 나왔다. 가족 중 한 사람이 이 행사에 다녀온 60대 남성이 오미크론에 걸린 것으로 확인된 것이다.

NYT는 ‘아니메 NYC’가 오미크론의 슈퍼 전파자 행사가 됐는지, 또 맥긴이 이 행사에서 오미크론에 걸린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맥긴이 이 행사에서 어울렸다고 기억한 사람 30명 중 약 절반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전했다.

감염자의 접촉자 추적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태다. 맥긴은 며칠간 행사에 참석하면서 저녁을 먹거나 술을 마시러 외출했다. 에어비앤비 숙소에서 친구들과 머물렀고, 코리아타운의 노래방을 방문했다. 낮에는 아니메 행사의 패널 토론에 참석하고 다수의 상대와 대화도 나눴다.

컬럼비아대학의 전염병 학자 와파 엘-사더 박사는 “참석자 5만3000명과 개별적으로 전화 인터뷰를 할 필요가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이 상황에서 접촉자 추적을 하는 현실적 방법은 모든 사람이 자신을 긴밀한 접촉자로 여기는 것”이라고 말했다. NYT는 코로나바이러스가 또 다시 보건 당국의 대응을 앞지른 것 같다고 지적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