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지가 도착했습니다.

→쪽지함 이동 ×
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반도체 산업] 최악의 시기인가, 아니면 최고의 기회인가

작성자 정보

대감

게시글 정보

조회 50 2022/03/23 20:20

게시글 내용

최악의 시기인가, 최고의 기회인가


TSMC와 Nvidia, AMD, Qualcomm 등의 반도체 업체들은 여전히 전방 수요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고, Microsoft와 Meta Platforms 등의 클라우드 업체들은 올해 강도 높은 CapEx 집행을 예정하고 있다. 수많은 우려 속에서 수요 비수기를 지나고 있지만, 성수기인 2Q22가되면 '글로벌 경기 심리지수의 반등'과 '한국 IT 재고순환 지표의 상승 전환'이 나타나며, 반도체 업종을 둘러싼 투자 심리를 빠르게 회복시킬 것으로 예상한다. 한국 반도체 업종의 영업 환경도 우호적으로 전환되어 있기 때문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리스크가 완화되는 시점에 반도체 업종의 주가 상승 탄력이 강화될 것이다. 글로벌 경기 불안감 확대에 따른 주가 하락 시기는 항상 반도체 업종에 대한 좋은 매수 기회가 됐었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메모리 반도체 가격 상승 본격화


DRAM 산업은 2H22 supply-driven 공급 부족에 재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수요 증가율이 낮은 만큼 과거보다 공급 증가에 더욱 민감한 up-cyle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시장 참여자들 사이에서는 수요 부진을 이유로 DRAM 업황에 대한 우려감이 높아지고 있지만, 예상 보다 낮은 공급의 증가가 DRAM의 수급 개선과 고정가격 상승을 이끌 것으로 판단한다.


NAND는 Kioxia의 생산 차질 영향이 크게 작용하며, 2Q22 고정 가격의 상승 전환에 성공할 전망이다. 이후 Kioxia의 생산 정상화와 삼성전자 등의 신규 증설이 예상되지만, 'controller의 공급 부족 해소'와 '고객들의 강한 재고축적 수요'가 이를 상쇄시키며 산업의 up-cycle을 이어갈 것이다.


반도체 업종 비중 확대에 나서야할 시점


보수적이었던 당사의 예상보다도 더욱 강도 높은 반도체 업종 주가의 기간 조정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지난 연말 부담스럽게 느껴졌던 'DRAM 업황과 주가의 괴리감'도 대부분 해소 됐고, 업황 개선의 시그널이 하나 둘씩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이제는 메모리 반도체의 업황 개선 방향성에 투자 포인트를 맞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도체 업종 top picks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솔브레인, 티씨케이, 원익IPS를 제시하며, 관심 종목으로 엘오티베큠, 원익머트리얼즈, 테크윙, 라온테크, 에스티아이, GST를 제시한다.


키움 박유악, 오현진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