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밀릴때마다 물량 모아둘 기회로 보이며 이후 전망 및 대응전략.

작성자 정보

장군

게시글 정보

조회 31 2024/01/26 12:46

게시글 내용



바이브컴퍼니가 강세다.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메타가 생성형 AI(인공지능)를 지원하는 sLLM(소형 언어모델)을 잇달아 내놓으며 각축전을 벌이는 가운데 한국형 sLLM '바이브GeM'을 개발한 바이브컴퍼니의 주가가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1월26일 10시 32분 바이브컴퍼니는 전거래일 보다 12.07%오른 9,190원에 거래 중이다. 전날 IT 매체 ‘디 인포메이션’ 등 외신에 따르면 MS의 생성형 AI 팀은 현재 새로운 sLLM을 개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MS가 개발하는 sLLM이 오픈AI의 GPT-4와 같은 LLM과 유사하지만 연산 작업을 더 적게 하는 언어모델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구글도 지난달 자체 개발한 LLM ‘제미나이’와 이를 경량화한 sLLM ‘제미나이 나노’를 내놨다. 제미나이 나노는 데이터 저장소인 클라우드를 연결할 필요가 없어 온디바이스 AI 기기에 활용할 수 있다. 제미나이 나노는 이달 출시된 삼성전자의 세계 최초 AI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도 적용됐다. 메타는 지난해 초 LLM인 ‘라마(LLaMA)’를 공개한 데 이어 협력 중인 미국 스탠퍼드대와 함께 라마를 기반으로 한 sLLM ‘알파카(Alpaca)’를 개발했다.

이처럼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메타가 생성형 AI를 지원하는 sLLM을 잇달아 내놓으며 온디바이스 AI 시장에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sLLM은 LLM에 비해 도입 비용이 적고 LLM보다 필요한 연산 작업이 적어 모바일 기기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또한 필요한 정보만 선별적으로 학습시킬 수 있어 기업이나 정부기관의 사내 인트라망에서 활용할 수 있다.

모바일 기기 또는 기업 사내 인트라 등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온디바이스 AI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sLLM 수요도 폭발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시장분석기관 GMI는 세계 온디바이스 AI 시장 규모가 2022년 50억달러(약 6조원)에서 연평균 20%씩 성장해 오는 2032년 700억달러(약 93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인공지능 전문 기업 바이브컴퍼니는 작년 자체 생성형 AI 언어모델인 '바이브GeM(VAIV Generative Model for language, VAIVGeM)'을 출시했다. '바이브 GeM'은 sLLM 언어모델이다. 기업의 내부 데이터를 이용해 기업에 특화된 언어 모델로 학습시킬 수 있으며, 자체 서버에 언어 모델을 구축할 수도 있다. 또한 바이브컴퍼니의 기존 뉴럴서치 기술과 '바이브 GeM'의 언어생성 기술을 결합해 '바이브 서치GPT(VAIV SearchGPT)' 솔루션을 함께 공개했다. 이를 통해 그간 보안 문제나 환각(hallucination) 이슈 등 다양한 이유로 챗GPT 등 생성형 AI 기술을 도입하지 못했던 공공기관이나 기업들이 생성형 AI 기술을 도입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인공지능(AI) 챗봇을 사고팔 수 있는 'GPT 스토어' 출시를 앞두고 AI 소프트웨어 관련주가 강세다. 1월9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열리는 'CES 2024'에서 AI 관련 신제품이 소개될 것이란 기대감도 주가에 영향을 끼쳤다. 8일 오후 1시 기준 증시에서 이스트소프트는 가격상한폭(29.94%) 까지 오른 2만5650원에 거래 중이다. 2거래일 연속 상한가다. 같은 시각 AI 관련주로 묶이는 바이브컴퍼니(29.88%), 폴라리스오피스(22.89%), 엑셈(18.16%) 등도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다.이스트소프트는 지난달 26일 대화형 AI 서비스 '앨런'(Alan)을 출시하며 본격적인 AI 소프트웨어 개발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앨런 개발에 활용된 기술은 GPT-4로 알려졌다. 바이브컴퍼니는 과거 다음소프트에서 출발한 AI 회사로, 현재는 AI 관련 빅데이터 사업을 운영 중이다. 이번 상승세는 '챗GPT'의 개발사 오픈AI가 AI 챗봇을 거래하는 온라인 거래소인 'GPT스토어'를 조만간 중 출시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으로 풀이된다. GPT 스토어는 이용자들이 코딩을 익히지 않고도 거대언어모델(LLM)인 GPT를 활용해 다양한 챗봇을 개발하거나 골라 쓸 수 있는 곳이다. 9일(현지시간)부터 미국에서 열릴 세계 최대 IT·가전 박람회 'CES 2024'에서 다수의 AI 관련 제품들이 공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AI 관련주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삼성전자와 엔비디아, AMD, 인텔, 퀄컴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이번 CES 2024에서 AI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대거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AI 솔루션 관련 기업들의 지출 금액은 약 231조원이다. 오는 2027년까지 연평균 30%가 넘게 성장할 것으로 분석했다. 



인공지능(AI)·빅데이터 전문기업 바이브컴퍼니가 정부 주도의 '초거대 AI 활용지원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월5일 밝혔다. 

바이브는 지난해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추진하는 초거대 AI 활용지원 사업에서 네이버, KT, 마음AI와 함께 초거대 AI 기술을 정부와 공공기관, 기업 등에 지원해주는 공급기업으로 선정됐다. 바이브는 이후 지난해 6월부터 50곳이 넘는 수요기업, 기관과 매칭돼 컨설팅과 솔루션을 제공해왔다. 

바이브 측은 "초거대 AI 사업 공급기업들에 할당된 총 63개의 PoC(기술검증) 대상 기관 중 절반이 넘는 37건(59%)의 PoC를 성공적으로 추진했다"고 말했다. 바이브는 자체 생성형 AI 언어모델인 바이브GeM(VAIVGeM)을 기반으로 중소·벤처기업이나 공공기관 등이 활용할 수 있는 맞춤형 LLM(Large Language Model, 초거대 언어모델)을 지원했다. 이를 바탕으로 국민권익위원회, 조달청, 관세청, 고용노동부, 한전KPS, 한국관광공사, 양산시청, 충남도청 등 주요 공공기관과 기업에 컨설팅을 통한 솔루션 구축을 완료했다. 

바이브는 기업·기관과의 1:1 컨설팅을 통해 △사용자의 내·외부 데이터를 대상으로 질의에 대한 답변을 분석하고 요약해서 제공하는 '바이브 서치GPT(VAIV SearchGPT)' ▲AI가 데이터의 수집, 분석부터 리포트까지 작성해주는 '바이브 리포트 코파일럿(VAIV ReportCopilot)' △AI 대화 솔루션 '바이브 챗봇(VAIV Chatbot)' △사용자가 원하는 뉴스를 선별해 요약해주는 '바이브 뉴스다이제스트(VAIV NewsDigest)' 등 크게 총 4개 솔루션을 제공했다. 

바이브에 따르면 바이브의 대표 솔루션이기도 한 바이브 서치와 바이브 챗봇에 대한 수요가 가장 높았으며, 각 기관의 내부 데이터와 바이브의 기술을 결합한 데모 사이트를 구축해 내부 직원들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했다. 그 결과 수요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PoC 만족도 조사에서 95%라는 높은 만족도를 기록했다고 한다. 

바이브는 지난해 12월22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진행된 '초거대 AI 활용 사업 성과보고회'에서 사업 성과를 발표하고 이날 국가 디지털플랫폼 발전에 대한 공로에 대한 표창으로 바이브 장환석 수석 연구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바이브 김성언 대표는 "사업을 통해 각 기관과 기업들의 기술 수요를 면밀히 파악할 수 있었고 사업에 대한 컨설팅 만족도가 높아 다수의 기관들과 올해 후속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번에 축적된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기업이나 기관들이 초거대 AI 기술을 비즈니스에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솔루션 및 서비스 고도화도 함께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바이브는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AI 파트너, 바이브'를 새로운 기업 슬로건으로 내세웠다. AI 기술을 활용해 기업이나 기관의 비즈니스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솔루션 개발과 사업화를 진행 중이다. 

 


지난 12월8일 바이브컴퍼니가 운영자금 확보 목적으로 NH투자증권 주식회사(원 멀티전략 일반 사모투자신탁 제1호의 신탁업자 지위) 등 대상 105.00억원 규모의 사모 전환사채권 발행을 결정했다. 전환가액은 7,072원이며, 전환청구일은 2024년 12월8일부터 2028년 11월8일까지다.



인공지능(AI)·빅데이터 전문기업 '바이브컴퍼니'가 AI를 활용한 재난 사고 대응 솔루션 개발을 추진 중이다. 

바이브컴퍼니는 실제 화학 재난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AI 기반 유해 화학물질 판독 시스템 2차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지난 12월6일 밝혔다. 

해당 사업은 국내 유해 화학물질 재난 사고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 바이브컴퍼니의 AI 기술과 소방청의 소방 분야 데이터를 결합, 화학물질로 인한 화재나 폭발 사고 발생 시 화학물질을 판독하고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해 추진 중이다. 

올해 2차년도 사업에선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성능평가 결과 17개 유해 화학물질에 대해 Top1 60.1%, Top3 72.9%의 판독률을 달성했다.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를 기록, 성공적으로 사업을 마무리했다는 설명이다. 바이브컴퍼니는 이번 사업에서 17개 유해 화학물질에 대한 53만건의 학습 데이터를 구축했고 이에 대한 AI 학습도 마쳤다. 사업 관련 6개 논문도 신규 발표했다. 이번 사업은 서원대학교 산학협력단, 우경정보기술 등이 참여한 바이브컴퍼니 컨소시엄 형태로 진행됐다. 

바이브컴퍼니 컨소시엄이 구축한 AI 기반 유해 화학물질 판독 시스템은 대외적으로 뛰어난 성과를 인정받았다. 최근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3년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 시스템은 2024년부터 소방 상황실 내 실제로 적용, 현장 실증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해당 시스템을 현장에 확산 적용해 향후 화학물질에 의한 재난 사고 발생을 예측하고 관련 사고 발생 시 시각화된 확산 예측 모델을 통해 재난 현장에서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을 것이란 설명이다. 

김성언 바이브컴퍼니 대표는 “2024년엔 23종 유해 화학물질에 대한 70만건의 학습 데이터 구축을 완료하고 실제 현장에 적용하는 현장 실증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향후에도 이같이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시스템 및 기술 개발에 힘쓸 것”이라 말했다. 



인공지능(AI)·빅데이터 전문기업 '바이브컴퍼니'가 보다 세밀화된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선보였다. 

바이브컴퍼니는 국내 최대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썸트렌드(Sometrend)’의 신규 분석센터인 ‘썸트렌드 유닛(Sometrend Unit)’을 출시했다고 작년 11월22일 밝혔다. 

썸트렌드 유닛(이하 유닛)은 썸트렌드의 범용 플랫폼인 썸트렌드 어스(Sometrend Us)를 통해 선보였다. 사용자가 직접 빅데이터를 작은 단위(unit)로 뽑아보며 방대한 데이터를 다룰 수 있도록 하는 개인화된 서비스라는 뜻이 담겼다. 

유닛은 빅데이터 분석을 처음 해보는 사용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 가이드에 맞춰 분석 방향을 설정하고 단계별로 감성 분석, 비교 분석 등 다양한 분석이 가능토록 해 자연스럽게 사용법을 익힐 수 있게 했다. 유닛을 통해 모든 분석 결과를 한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존엔 검색어에 대한 언급량, 연관어, 감성어 등을 각각 다른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었으나 유닛의 가이드 기능을 통해 확장되는 데이터를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어 효율적인 인사이트 도출이 가능해졌다는 설명이다. 

기존 분석센터에서 제공하지 않던 패턴어 분석, 파생어 분석, 유튜브 화제성 지표 등 새로운 분석 기능도 새롭게 제공한다. 이를 통해 더욱 풍부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패턴어 분석은 일상에서 사용되는 패턴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맛집과 관련된 연관어 중 ‘뷰맛집’, ‘감성맛집’ 등 ‘맛집’으로 끝나는 단어만 따로 추출해 확인할 수 있다. 파생어 분석은 연관어와 자주 사용된 표현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콘텐츠나 카피를 작성할 때 활용할 수 있다. 유튜브 화제성 지표는 동기간 대비 특정 검색어의 좋아요수, 댓글수 등이 얼마나 변화했는지 한눈에 나타내 키워드에 대한 관심도 변화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윤순호 바이브컴퍼니 썸트렌드팀 팀장은 “유닛은 썸트렌드 사용자의 다양한 니즈를 적극 반영해 출시된 신규 서비스”라며 “기획, 마케팅 전략 수립, 캠페인 분석, 트렌드 리서치 등을 통해 인사이트를 발굴할 뿐 아니라 보고서 작성, 논문 집필, 콘텐츠 창작 등 목적에 따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바이브컴퍼니는 유닛 출시를기념해 이날부터 12월 8일까지 썸트렌드 어스 서비스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동안 썸트렌드 유료 플랜 한 달 이용권을 최대 40%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썸트렌드 베이직 플랜 구독 시 프리미엄 플랜 7일 무료 이용권을 즉시 제공해 유닛 서비스를 쉽게 활용해 볼 수 있다. 

 


작년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74.05억으로 전년동기대비 17.45% 감소. 영업이익은 21.26억 적자로 23.23억 적자에서 적자폭 축소. 당기순이익은 27.25억 적자로 40.64억 적자에서 적자폭 축소. 

3분기 누적매출액은 189.23억으로 30.37% 감소. 영업이익은 88.24억 적자로 71.15억 적자에서 적자폭 확대. 당기순이익은 313.97억으로 120.57억 적자에서 흑자전환.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 제공업체. 인공지능을 기술을 이용해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디지털 트윈, 메타버스, 핀테크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제품별로는 썸트렌드(인터넷, 소셜네트워크 상에 존재하는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AI Solver(인공지능 기반 문제 해결 솔루션), AI Assistant(지능형 에이전트) 등이 있음.인공지능 핀테크 기업인 퀀팃을 자회사로 보유. 최대주주는 김경서 외(32.88%), 주요주주는 카카오(8.13%). 


2022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5.79억으로 전년대비 18.02% 감소. 영업이익은 182.08억 적자로 91.46억 적자에서 적자폭 확대. 당기순이익은 229.02억 적자로 94.97억 적자에서 적자폭 확대.


작년 10월26일 5750원에서 바닥을 찍은 후 등락을 보이는 가운데 점차 저점을 높혀오는 중으로, 이제부턴 밀릴때마다 물량 모아둘 기회로 보여집니다.


손절점은 8400원으로 보시고 최대한 저점을 노리시면 되겠습니다. 8750원 전후면 무난해 보이며 분할매수도 고려해 볼수 있겠습니다.목표가는 1차로  9630원 부근에서 한번 차익실현을 고려해 보시고 이후 눌릴시 지지되는 저점에서 재공략 하시면 되겠습니다. 2차는 106000원 이상을 기대 합니다.


감사합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