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컴퓨터가 망가진 것이 아닌 저장용량 문제

작성자 정보

사또

게시글 정보

조회 1,469 2017/05/05 09:09

게시글 내용


 컴퓨터가 망가진 것이 아닌 저장용량 문제
 

  15년 넘게 사용한 컴퓨터가 인터넷 연결이 자주 끊기고 사용 중에 다운되어 못 쓰게 된 줄 알았다. 매일 15시간 이상을 사용하는 나의 컴퓨터가 이런 고장의 몸살에 내가 몸살이 날 지경이다. 인터넷 지식에 질문 된 답변들을 검색해보니 나의 컴퓨터와 같은 고장 증상은 수명이 다하여 바꾸라는 답변이 지배적이었다. 나도 그럴 준비를 하고 있던 차에 나의 미미한 기술력으로 온갖 자료의 삭제방법과 수단 총동원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번번이 키보드 자체가 안되고 마우스조차 먹히지 않아 낭패를 보기도 일쑤다. 마치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모양으로 멈추어 버리기도 한다.

   익스플로러 대신 크롬(chrome)이 상당히 활용도가 높은 버전으로 다운받아 사용하니 편리하기는 하나 이 크롬(chrome)이 문제를 만드는 것 같았다. 크롬(chrome)은 카카오톡과 페이스북 등 서로 호환성이 좋아서 이용이 퍽 다행스러웠다. 그런데 크롬(chrome)은 익스플로러 보다 다운로드를 너무 많이 제멋대로 받았다. 컴퓨터 저장용량 먹힘이 눈에 띄게 폭주하여 저장공간을 급하게 줄여놓았다. 그러니 컴퓨터가 느려지고 나중에는 고장 비슷한 증상을 유발한 것이다. 사정이 더 진전하면 아예 암흑천지로 꺼져 벼려 망가진 줄 알았다.

   필자가 소유한 노트북은 윈도7이 기본 설치되어 있어서 윈도10으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자격을 받아 설치했다. 그런데 이 문제도 적잖은 불편을 가져왔다. 컴퓨터 속도가 엄청 느려져서 답답한 나머지 지워야겠다고 생각했던 일이다. 포맷하고 다시 윈도7로 돌아가야 한다는 생각이었다. 마을 정보화센터 컴퓨터도 이런 불편을 겪고 포맷하고 새로 바꾸었다. 데스크탑PC 2대도 윈도XP로 이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관리에서 제외한다는 경고도 많이 받은 바가 있다.

   평시 사용하는 컴퓨터 3대가 한꺼번에 이런 증상이라 곤욕을 치르다가 불필요한 파일을 지우기로 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XP에는 도구 -인터넷 옵션 -일반 -삭제 -확인으로 되지만 크롬(chrome)이나 윈도10에는 지우는 방법을 몰라 며칠간 고심했다. 그래서 겨우 알아낸 방법이 크롬(chrome) 화면 오른쪽 상위에 三 모형을 클릭하면 -도구 더보기 -인터넷 사용정보 삭제 -□안에 체크를 5개 하고 -인터넷 사용정보 삭제 클릭하면 끝난다. 지금까지 내 의사 구분 없이 저장된 파일은 모두 삭제가 되었다. 다만 □안에 체크 뺀 것은 비밀번호, 양식 데이터 자동완성, 콘텐츠 라이선스 3개는 삭제에서 제외했다. 이것만 해도 컴퓨터가 훨씬 빨라졌다는 것을 금방 느낄 수 있다.

   다음은 카카오톡이나 이와 비슷한 http://가 아닌 https://를 사용하는 버전은 모든 파일이 다운로드 되면서 저장공간을 메워 버렸다. 즉 스마트폰의 저장 파일 확장자는 모두가 열어보기만 하면 이렇게 나의 컴퓨터에 저장하기 때문에 컴퓨터의 용량을 집어먹은 것이다. mp4 확장자는 모두 내 컴퓨터의 저장공간을 모조리 먹어치운 셈이다. 이러니 윈도10 버전은 매일 파일을 지워서 저장공간을 확보하지 않으면 컴퓨터가 몸살을 앓게 된다는 일이다. 카카오톡 등 받은 파일은 모두 지운다. 필자는 당초 이런 상황도 모르고 멀쩡한 컴퓨터가 고장 났다고 인터넷 지식 문답을 믿고 갈아치우는 우를 범할 뻔했다.

   처음에는 통신연결이 잘못 된 줄 오인하고 통신사에 연락하려 했다. 통신모뎀을 일시 끊었다가 다시 실행하니 괜찮아 통신 잘못은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마우스가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먹히지 않아 꽤 애를 먹었다. 인터넷 검색에 알아보니 컴퓨터와 마우스 고장이라는 답변들이 지배적이었다. 더 심한 일은 컴퓨터가 고장처럼 파란 글과 바탕으로 멈춰 버려서 겪은 일은 셀 수도 없었다. 하는 수 없이 전원차단으로 강제 종료하고 장시간 기다리다 다시 열면 그럴 때는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다시 또 그런 증상이 도진다. 기가 막히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벌어졌다. 그러나 컴퓨터 파일 정리 후에는 그런 일도 없어졌고 정상적으로 나의 일과는 잘 진행된다.

   문제는 윈도XP 버전에서 크롬(chrome)을 사용하거나 윈도7에서 윈도10으로 다운로드받아 버전을 바꾸면 컴퓨터 용량에 문제가 생기는 일이다. 속도가 늦어지고 윈도XP 버전에서는 컴퓨터가 크게 몸살을 일으킨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절대로 컴퓨터의 고장이 아니라는 것을 알리고 싶다. 스마트폰도 용량 부족이라고 뜨면 mp4 확장자의 파일을 모두 지우면 되는 이치와 같다. 스마트폰의 용량을 늘이는 칩을 추가로 돈을 들여 장착하는 일은 무의미하다. 늘어나는 용량 부족을 지우지 않고는 저장과 속도가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아무튼 내가 알아낸 것은 컴퓨터 고장이 아니고 다시 새로 구입하는 수고를 덜도록 널리 알리고 싶어서 이 글을 올린다.
(글 : 박용 2017.05.05)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